Flutter의 게임 엔진 Flame으로 간단한 게임을 구현하며 Flutter Flame 엔진의 기초적인 기능과 컴포넌트를 만들고 움직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커스텀 클리퍼(custom clipper)는 플러터에서 커스텀 도형을 그리는데 사용되는 위젯이다. 무엇인지 알아보고 기본적인 직선을 그리는 방법을 정리해보자.
app디렉토리를 사용하는 Next.js 13버젼에 Redux Toolkit을 사용해서 상태관리를 해보자
넥스트JS 13.2 버젼 이상일 때, next-auth를 통해 커스텀 소셜 로그인 페이지를 구현해보자
다트 3.0에 추가되는 "패턴"을 통해 할 수 있는 구조 분해 및 JSON의 해석 등 다양한 케이스를 공식문서를 읽으며 찍먹해보자
Dart 3.0 에서 등장한 Records 타입을 찍먹해보자! 아마 자바스크립트를 했다면 아 이거구나 할 것이다.
넥스트JS 13.2 버젼 이상일 때, next-auth를 통해 app폴더에서 next-auth로 네이버 소셜 로그인을 해보자
QUERY_ALL_PACKAGES 권한 문제로 Playstore에 앱이 올라가지 않을 때 대처방법 정리
DB를 실시간으로 구독하고, 인터넷 없을 때 상황을 분기해서 서버 대신 내부저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Hive DB는 기본적으로 원시값과 배열, Map 이 들어가지만, 여기에 TypeAdapter를 통해 모델 클래스를 집어넣을 수 있다.
플러터 Hive DB의 기본 사용법을 알아보자, 쉽게 선언하고 값을 저장/출력 할 수 있다.
Freezed를 사용하면 쉽게 모델클래스를 사용하고 JSON으로 변환하거나 상태관리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Flutter 프로젝트에서 Firebase를 활용하여 애플 로그인 기능을 사용해보자.
vscode 사용시 플러터 프로젝트를 각기 다른 main.dart에서 실행할 수 있다. 서버 URL등 매번 변경해줘야 하는 변수들을 미리 쪼개놓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플러터에 토스 페이먼츠(Toss Payments) 연결하기, 기존 라이브러리 수정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