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t 언어의 class modifier 훑어보기

S_Soo100·3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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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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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모디파이어(클래스 수정자 혹은 제어자, Class Modifiers)란, class 혹은 mixin이 라이브러리 내/외부로 사용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 모디파이어 키워드는 class 혹은 mixin 바로 앞에 배치하며 mixin은 그 자체로 제어자 키워드중 하나이기도 하며, 클래스의 사용 방식에(프로젝트 내에서 그 클래스가 사용되기를 '원하는'방식에) 직접적으로 관여합니다.


    🍀 공식 문서 : https://dart.dev/language/class-modifiers




빠르게 보는 modifier의 사용과 조합

  • Dart의 주요 class modifier에는 abstract, final, sealed, base, mixin, interface 등이 있습니다.
    에기에 class까지 해서 7개 키워드의 각 기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생성자, 상속, 구현, 완전성 검사등의 유용한 기능들을 modifier를 사용해서 제한하거나 특정 상황에서만 동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num, typedef, extension, extension type 등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Modifierconstructextendimplementmixinexhaustive
class
abstract
final
base
interface
sealed
mixin

(공식문서의 Valid combinations)

기능의 한줄 설명

  • construct: 클래스 인스턴스화
  • extend: 다른 클래스를 부모로 상속
  • implement: 인터페이스 메서드 구현
  • mixin: 여러 클래스에 공통사용 가능한 기능을 추가
  • exhaustive: 본인을 상속한 모든 하위 클래스를 처리하는 완전성 검사

각 기능들이 왜 중요한가요?

  • 클래스 간의 관계와 동작을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에서 예를들어, 클래스의 확장과 구현은 OOP의 핵심 원리인 재사용성유연성을 실현하게 해줍니다.

  • 확장(extends)은 기존 클래스를 상속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매번 기본 기능을 추가할 필요가 없어 코드의 재사용성을 올려주며, 기본 기능의 수정을 상위클래스에서 하면 상속자들에게 모두 반영되기 때문에 유지보수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발생되는 다른 문제들 또한 존재합니다)


  • 구현(implements)은 구현자에게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 구현을 강제합니다.
    이는 OOP에서 다형성(polymorphism)을 지원하고, 일관된 동작을 제공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로 인해 클래스의 구성이 달라도 인터페이스가 같기 때문에 에러 없이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속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연한 설계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각 modifier의 원리와 사용구조

1. abstract(추상 클래스)

  • abstract는 공통된 동작이나 기능을 여러 클래스에 제공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클래스가 직접 인스턴스화될 수 없도록 만들며, 반드시 상속을 통해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들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각 하위 클래스는 필요에 따라 이를 확장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모든 메서드를 추상화 해야 하는것은 아니며, 구현 메서드나 값 또한 포함할 수 있습니다.
  • interface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굉장히 pure한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abstract class Animal {
  void makeSound(); // 추상 메서드
  void move() { // 구현 메서드
    print("move");
  }
}

class Dog extends Animal {
  
  void makeSound() {
    print('Woof!');
  }
}

2. final

  • 변수에 사용하는 final 키워드와 달리 이는 상속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더이상 mixin이나 class가 상속되지 않도록 고정하며, abstract가 아니고 class로 만들었다면 인스턴스화는 가능합니다.
final class Robot {
  void turnOn() {...}
}

// class Gundam extends Robot {} // ERROR!! : Robot은 상속이 불가능합니다.
Robot myRobot = Robot(); // 인스턴스화는 가능합니다.

3. sealed

  • sealed 는 Dart 3.0에서 도입된 키워드로, 내 클래스를 같은 파일 안에서만 상속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즉, sealed 클래스를 상속하는 모든 하위 클래스는 같은 파일에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속 계층을 더 엄격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sealed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는 enum과도 비슷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하위 클래스를 포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완전성(exhaustive)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하위 클래스의 범위가 특정 파일 내(현재 파일 내)로 제한되기 때문에, 모든 확장 가능성을 알고 이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switch 구문이나 패턴 매칭에서 모든 하위 클래스를 반드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정리하면 sealed는 코드의 안전성과 유지보수성을 극대화하는 기능입니다.
  • 외부에서 직접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를 만들 때, sealed와 final이라는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이에 대한 비교는 별도의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ealed 예시코드는 역시 도형이 맛있다.)

sealed class Shape {}

class Circle extends Shape {}
class Square extends Shape {}

Shape shape = getShape();

switch (shape) {
  case Circle:
    // Circle 처리
    break;
  case Square:
    // Square 처리
    break;
  // 모든 하위 클래스를 처리하므로 오류 방지 가능
}

4. base

  • 클래스 또는 믹스인 구현의 상속을 강제하는 모디파이어 입니다.
  • base 클래스는 상속받을 수는 있지만 구현(implement)하거나 mixin사용은 불가능합니다.(명시적인 상속 제한이라 부릅니다.)
  • 파일 경계를 넘어 상속이 가능하며, 상속받는 모든 클래스는 base, final, sealed중 하나의 키워드를 표시해야 합니다.
-----a.dart
base class Vehicle {
  void moveForward(int meters) {
    // ...
  }
}
-----b.dart
import 'a.dart';

// Can be constructed.
Vehicle myVehicle = Vehicle();

// Can be extended.
base class Car extends Vehicle {
  int passengers = 4;
  // ...
}

// ERROR: Can't be implemented.
base class MockVehicle implements Vehicle {
  
  void moveForward() {
    // ...
  }
}

5. interface

  • 본래 Dart에서는 Java등과 다르게 interface라는 별도의 키워드가 없었으며 모든 클래스는 자동으로 인터페이스 역할을 했습니다.
    interface 키워드는 Dart 3.0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어 이를 통해 명시적으로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이 키워드는 클래스 자체를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도록 구성하여 implements를 통해 내부 메서드들을 구현하도록 강제합니다.
  • 상속을 방지하여 내부 로직이 의도치 않게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고 fragile base class problem를 줄일 수 있습니다.(이 또한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 추상 메서드가 아니라 구현 메서드도 내부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 class Vehicle {
  void moveForward(int meters) {
    // ...
  }
}

// 생성자 사용 가능
Vehicle myVehicle = Vehicle();

// ERROR!!: 상속 불가
class Car extends Vehicle {
  int passengers = 4;
  // ...
}

// 구현 가능
class MockVehicle implements Vehicle {
  
  void moveForward(int meters) {
    // ...
  }
}

6. mixin(믹스인)

  • 상속, 구현과는 별개로 여러 클래스 위계에서 재사용 될 수 있는 코드를 만듭니다.
    특정 클래스 상속이 불가능하며 생성자 선언도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체 인스턴스 화도 불가능합니다.
  • 기능을 재사용하고 코드 중복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주며,
    여러 클래스에서 사용할 내용을 하나의 mixin에서 한 번에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with 키워드로 클래스 명 혹은 부모 클래스 명 뒤에 기재하며, 복수 사용이 가능합니다.
  • 추상 메서드/추상 변수를 가질 수 있으며, 믹스인 사용시 꼭 이를 구현해야 합니다.
  • mixin class로 구성해서 상속과 믹스인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mixin class Both {}

class UseAsMixin with Both {}
class UseAsSuperclass extends Both {}

modifier combinations

  • modifier는 여러개를 조합해서 붙일 수 있습니다. 그중 아래 표의 조합만이 가능하며, 이는 클래스의 기능을 더 명확하게 제한해줍니다.
  • 아까보다 조금 더 긴 표를 보겠습니다. 아래 조합만 valid하며, 표기되지 않은 조합(mixin abstract등)은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 이 조합을 통해 우리는 각각의 클래스가 상속, 구현, 믹스인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를 정의합니다.

    abstract interface class등을 통해 구현만 가능한 pure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lass TypeConstructExtendImplementMixinExhausive
class
base class
interface class
final class
sealed class
abstract class
abstract base class
abstract interface class
abstract final class
mixin class
base mixin class
abstract mixin class
abstract base mixin class
mixin
base mix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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