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ello World! 2. Java란? 3. javac, java 4. 컴파일 5. JDK
1. Java 코딩에 앞서 2. 변수 3. 자료형 4. 자료형 연습 5. 총점 구하기
1. 0과 1을 이용하여 정수 표현하기 2. 2의 보수 이해하기 3. 0과 1을 이용하여 실수를 표현하기 4. 고정 소수법, 부동소수법 5. 문자의 표현
1. 총점, 평균 구하기 2. 유니코드 3. boolean 4. 상수 5. 원의 넓이
1. 반지름이 11.5인 원의 넓이 구하기2. 리터럴 (Literals)3. long 자료형 표현4. 형 변환 (Type Casting)5. 나눗셈으로 알아보는 명시적 형 변환6. char를 더하면 일어나는 자동 형 변환
1. 이항 연산자 (기본 산술 연산자, 복합 대입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2. 이항 연산자 예제 3. SCE (Short-Circuit Evaluation _ 단락 평가)
1. 단항 연산자, 비트 연산자 2. 이스케이프 3. 조건문 4. 조건문 예제
1. 3항 연산자(조건 연산자) 2. switch ~ case 문 3. 반복문 (1)- while 문
1. do~while문 2.for문 3. 반복문 break
1. n번째 알파벳 구하기 2. 반복문에서의 continue 3. 무한 loop 4. 중첩 반복문 5. 구구단 응용하기 6. 반복문 예제
1. for문 중첩으로 별 찍기 2. 별 대신 영어, 숫자 찍기 3. 함수(method)
함수 만들기
1. return의 사용 2. 클래스와 인스턴스 3. 은행 계좌로 알아보는 클래스의 예제
1. Java가 실행하는 방법 2. 객체 생성하기 3.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 4. 클래스 예제
1. 자동으로 함수 만들어주는 기능 2. 함수 만드는 코드 3. 참조 변수
1. 참조변수의 예제 (ref 변수의 주소값 참조 외) 2. 참조변수를 매개변수로 활용하기 3. 참조형에서 사용가능한 null 4. String 활용
1. 생성자 2. Default 생성자 3. Java에서 이름 설정 4. Java에서 파일이 실행되는 방법 5. package 사용하기
1. import 사용하기 2. JRE System Library 3. this 사용법 4. 예제 5. 객체지향언어의 개요
1. 정보 은닉 2. 지정 제어자
1. 지정 제어자의 특징 2. static
1. 라이브러리 파일 2. static 함수의 활용 3. main 함수의 static, public
1. static 함수 복습 2. main 함수의 위치 3. 오버로딩
1. 생성자의 오버로딩과 this 사용 2. String 문자열 생성 및 사용 3. String 클래스 안의 여러가지 함수들 사용하기 4. String 클래스 함수 사용 예제
1. String 클래스 안의 여러 가지 함수들 2. 문자열 더하기 연산 3. StringBuilder 4. printf 5. 콘솔에 입력하기 6. 예제
1. 스캐너 예제, 2. 배열 3. 예제
1. Math.random() 함수 관찰하기 2. 배열의 활용 3. 배열 연습 예제
1. 배열의 초기화 2. 배열 초기화 수정 3. main() 4. endhanced for
가위바위보 프로그램 코드
1. 다차원 배열 2. 상속과 생성자 3. 예제
업다운 게임 만들기 1. 메인 함수에 모두 집어넣은 코드 2. 클래스로 분리한 코드
1. 상속에서 주의해야할 점 2. 상속의 관계(IS-A, HAS-A) 3. 부모-자식 클래스 간의 관계 (다형성) 4. 부모-자식 클래스 예제 (Employee - Regular)
1. 객체의 참조 2. 함수의 오버라이딩 3. 예제 (도형, 과일, 2차원배열)
1. 2차원 배열 출력 (for-each문 추가) 2. 참조형 자료형의 형 변환 3. instanceof 연산자 4. 상속의 활용 (Friend 클래스의 상속) 5. Object 클래스 6. 배열 속 원하는 값 찾기
1. Object 클래스와 상속 관계 2. @(annotation) 3. 인터페이스 4. 문자열이 합쳐지는 방식
1. 드라이버 프로그램 2. 인터페이스의 특징 3. 추상 클래스 4. 일반 클래스 - 인터페이스 - 추상 클래스의 비교 5. 예제
Java의 정석 7-19 예제 문제
같은 숫자가 나올 때까지 무한반복
1. 예외처리 2. 예외처리의 예시 3. printStackTrace 4. Object를 상속한 클래스 예제 5. final의 활용
1. throws 예외처리 2. Error와 Exception의 관계 3. 예외처리 예제 4. JVM과 메모리 관리
Person, Student 클래스 / 정보 보여주기 (Override) / 입력 받아서 평균 구하기
1. 예외처리 연습 2. 오버라이딩(equals) 3. 오버라이딩 예제(Person 클래스 / 문자열 비교할 때) 4. Wrapper 클래스
스캐너 입력, 배열, charAt, 2중for문
1. Wrapper 클래스와 오버라이딩 2. Number 클래스 3. static을 적용한 Wrapper 클래스의 함수들 4. 큰 숫자 다루기 5. Math 클래스의 활용 6. 토큰 구분하기
토크나이저를 이용한 단어 개수 세기 프로그램
1. StringTokenizer 연습 2. Generic 3. Generic 예제
1. Collection Framework 2. List<E> - ArrayList, LinkedList 3. 다양한 반복문과 iterator 4. List를 사용한 예제
1. 양의 정수 입력 (객체 지향 버전 코드) 2. Set < E > 3. 해쉬코드 함수 분석
1. 사람의 이름과 나이를 관리하는 HashSet 2. Num의 인스턴스 비교 3. HashSet을 이용하여 로또 생성하기
1. hashCode(), equals()의 Overriding 2. Map 3. Stack과 Queue
1. 나라 이름과 인구 수 2. 도시의 경도와 위도
1. I/O Stream 2. 파일 복사하기 3. 필터 스트림 (보조 스트림) 4. FileWriter와 FileReader 연습
1. 자신이 원하는 파일을 하나 골라서 콘솔에 출력해보기 2. BufferedWriter - BufferedReader 3. 프로세스와 스레드
Student 객체 입력, 출력, 검색
1. 싱글 스레드와 멀티 스레드 2. Thread 동기화 3. 자바 네트워크 4. 은행 계좌 동기화
게시글, 게시판, 메인
1. URLConnection 2. 소켓 프로그래밍
Visual Studio Code 설치 및 실행
캡슐화
1. 웹 용어 2. HTML 기초 태그 연습
Board > Post, Board Socket > MySocketServer, MySocketClient, WritingThread, ListeningThread
리스트, 테이블,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폼 / block과 inline
1. 레이아웃 구성 2. css 기초 3. 다양한 선택자 4. 기타 5. 예제
1. %의 기준 2. display의 속성 3. 박스 모델 4. background-image 5. font 6. float
고정 그리드 레이아웃 만드는 법
1. GitHub 준비하기 1-1. 저장소 만들기 1-2. 토큰 생성하기 2. 이클립스에 설정하기 2-1. Java Project에 git 만들기 2-2. Commit - Push - Pull 3. GitHub에 올리기 4. Clone 만들기
https://www.sourcetreeapp.com/
1. 강아지 2. 요안도라 (기본, 미디어쿼리)
1. position 2. media query 3. 가변 그리드 레이아웃
1. JavaScript 시작하기 2. 프로그래밍 언어 3. js 파일 만들기 4. 브라우저에서 디버그하기 5. prompt(), confirm() 6. 자료형 7. 배열
1. 조건문 2. 반복문 3. 함수 4. 로또 번호 생성
1. 내장 함수 2. 객체 3. setInterval 이용하여 시계 만들기 4. 객체 속성 다루기 5. 생성자 함수 만들기 6. BOM 7. DOM
1. DOM (이어서) 2. 이벤트 3. 객체 제어 this 4. 마우스 이벤트 모음 5. 폼 이벤트 (로그인 창)
1. 버튼을 누르면 더하기 2. 버튼 없이도 더하기 3. ASCII 코드 구하기 4. textarea의 글자 수 구하기 5. 카운트 6. 체크박스에 체크한 내용 보여주기
1. 제이쿼리 사용하기 2. 제이쿼리 선택자 3. 제이쿼리로 DOM 조작
1. 마우스 이벤트 2. 폼 이벤트 3. 연습문제 4. 동적 처리 이벤트
1. JSON 파일과 AJAX 다루기 2. 예제
$.ajax({})
1. flex 2. bootstrap 4 3. 레이아웃
1. 가상화 설정 2. 도커 환경 설정하고 다운로드 3. 도커 실행 4. SQL 디벨로퍼 실행
1. DB란? 2. DB 명령어
1. DB 관련 내용 정리 2. 테이블 만들기 3. 문자열 다루기 4. 필드 정렬하기 5. DISTINCT 6. 필드값을 고치지 않고 출력하기 7. 듀얼 테이블 8. 그룹 함수 9. JOIN
Java 프로그램으로 SQL 확인하기
1. JOIN 2. 서브 쿼리
1. 웹 프로그래밍 2. 톰캣 다운로드 및 설치 3. 다이나믹 프로젝트와 JSP 파일 만들기
구구단 제이쿼리 + 부트스트랩 적용
1. 웹 프로젝트 설정 2. 서블릿 만들기 3. 폼 태그 실습
1. 숫자 함수 2. 문자 함수
1. 자바 서블릿 2. 폼 태그 입력 다루기 3. 실습 4. JSP
1. 날짜 함수 2. 형 변환 함수 3. NVL
1. JSP 지시자 2. 액션 태그 3. 쿠키 4. 세션
1. DECODE 함수 2. 트레이닝 3. 복습하기
1. 예외 페이지 처리 2. JSP로 데이터베이스 다루기
1. 트랜잭션 2. 데이터 무결성 3. 테이블에 무결성 조건 달기
1. DAO, DTO 2. 예제 실습 (EMP 테이블 출력하기) 3. 커넥션 풀 설정하기 4. EL
1. 기본 키와 외래 키 2. 시퀀스 (auto increment)
1. EL (이어서) 2. JSTL 3. eshopper 4. MVC
1. 게시판 만들기 2. 게시판 글 보기 3. 게시판 글 수정하기 4. 글 삭제하기
1. 게시판 글 작성하기 2. 게시판 답변 파트
1. Spring의 특징 2. Spring Project 3. 실습 4. Spring MVC
1. Spring MVC Controller - View 2. form 데이터 다루기 3. 데이터 객체 다루기
1. 객체를 간단하게 만들기 2. Spring Boot MVC Board 3. 정리
1. 개념 정리 2. Grade 실습 3. Spring MVC Board (이어서) 4. EMP Board 5. MyBatis 실습
1. MyBatis를 이용한 Spring MVC_Board 만들기 2. Spring Boot 설정 변경 3. MyBatis를 적용한 EMP Board
1. 게시판 페이징 만들기 2. EMP 테이블 페이징 3. MyBatis를 이용하여 조인하기
1. 1:N 조인 처리하기 2. Restful 적용하기
1. Restful 게시판 만들기 2. 정적 리소스 3. Spring Security
1. 내용 정리 2. Spring Security 작업 3. 유저 정보 관리하기
1. Spring Security 권한 관리 2. 로그인 커스터마이징
1. Security Tag Library
1. 정리 2. 암호화 코드 테스트 3. CSRF
1. 단위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1. 통합 테스트 2. 기타 테스트
1. 트랜잭션
1. Legacy Project 만들기
1. 정리 2. 코드 작업
1. 레거시에서 마이 바티스 활용하기
람다와 스트림은 Java 8 버전부터 지원하기 시작
람다와 스트림
1. 스트림의 이해 2. 스트림 API의 흐름 3. 스트림 함수 4. 스트림의 표현
1. 스트림 함수 사용하기 2. 객체를 이용한 프로그램과 스트림 사용 3. 조건을 사용하여 스트림하기
1. var, let, const 2. 호이스팅
1. 템플릿 문자열 2. Default Parameter 3. 화살표 함수 4. 객체와 배열
1. 객체 리터럴 2. this
1. 스프레드 연산자 2. 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