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get. Widget(위젯)이라는 용어는 영어로 소형 장치나 요소를 뜻한다.프로그래밍에서 Widget(위젯)은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인터페이스 요소로 사용한다.
플러터 프로젝트 구성요소 ( Flutter project structure) Android Studio 를 통해서 새로운 Flutter 프로젝트를 생성한다면 다음과 같은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플러터 기본 코드 이해하기 1.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위의 코드는 플러터를 사용하여 앱을 만들 때 제일 먼저 작성하게 되는 코드이다. 제일 처음 플러터 머티리얼 라이브러리를 import 하는 것. import 'pa
기본 코드 이해하기 2. runApp(MyApp()); 지난 시간 runApp() 함수는 플러터에서 최상위에 위치하는 함수로 처음 한번 호출되며 runApp() 함수는 반드시 위젯을 아규먼트(argument)로 전달 받아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위의 코드에서 M
Scaffold() 위젯에 대한 이해.
화면 배치에 쓰는 기본 위젯인 Container() 위젯에 대해서 알아보자.
Column() 위젯, Row() 위젯 그리고 Main Axis, Cross Axis의 개념을 이용한 MainAxisAlignment.
지금까지 배운것으로 뭐라도 만들어보자. 지금까지 혼자서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뭐라도 만들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Flutter를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대단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디자인적으로 화려한 앱을 만들고 싶지만 나는 아직 그만한 실력을 갖추지 못했다.
Widget 과 Class의 상관 관계. Object 객체 vs Class 클래스 vs Instance 인스턴스
Widget과 Class의 상관 관계 2. Class(클래스), Constructor(생성자), Instance(인스턴스), Widget(위젯)에 대한 결론.
AppBar 에 관하여 아래의 사진에서 처럼 시간, 각종 알람, 네트워크 및 배터리 등의 상태를 알려주는 Status Bar(상태바) 하단에 존재하는 AppBar (앱바) 는 현재 실행된 앱 화면의 정보를 표기해주며, 앱의 제목, 앱을 사용하기 위한 메뉴, 액션 버튼
지난 시간 위의 예제 코드를 통해서 AppBar() 위젯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확인하는 도중 actions 속성에 IconButton 요소가 3개 이상이 존재할 때 title이 표시되는 범위까지도 침범하여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rawer 메뉴. Drawer 라는 단어는 사전적인 의미로 서랍, 서랍장 제도사, 어음 발행인(명사)로 사용된다. 우리가 서랍을 열고 닫을 때 끌어 당겨서 사용하듯 Drawer() 위젯 역시도 마치 서랍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