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UX가 좋지 않은 곳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고,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한다. 이렇게 UX와 UI는 서로를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다.
UI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래밍 시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과거의 다른 사람이 해결한 결과물을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만든 패턴을 말한다.
좋은 UX를 만들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 이 모형에서 제시한 UX의 7가지 요소를 알아보자.
와이어프레임은 디자인의 초안으로서, UI 요소와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 정적인 모형이며, 프로토타입은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구체적인 상호작용 가능한 모형으로서, 사용자 경험을 테스트하고 수정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Figma는 2016년 9월에 출시된 UI 디자인&프로토타이밍 툴이다. Figma는 한 화면에서 여러 명의 사람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비대면 협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Figma를 더욱 매력적인 툴로 만들었다.
웹 표준이란 W3C에서 권고하는 ‘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나 규칙’으로, 사용자가 어떠한 운영체제나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 웹페이지가 동일하게 보이고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웹 페이지 제작 기법을 담고 있다.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로, 웹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서 노출되기 좋은 방식으로 최적화하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