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에는 VOD에서 사용가능한 컴포넌트들에 대해서 좀 더 중점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특수하게 자주 쓰이는 TransformComponent와 SpriteRendererComponent에 대해서 배웠다.
월드 상에서 entity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나타내는 컴포넌트이다.
- entity의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다.
- position: 좌표값(자식의 좌표값은 부모 기준의 상대 좌표이다: 상대 좌표)
- scale: 크기
- ZRotation: 회전값
- WorldPosition: world(최상위) 기준에서 해당 entity가 위치한 좌표값을 의미한다.(절대 좌표)
-WorldZRotation: 절대 회전값
SpriteRendererComponent
월드에 entity를 어떻게 그려낼 지 나타내는 컴포넌트이다.
- SpriteRUID: entity 값 자체를 의미한다.
(RUID를 복사해서 새로운 entity에 복사해넣으면 같은 entity가 생성된다.)
- 움직이는 entity도 RUID로 복사할 수 있다.
- PlatRate: 애니메이션의 움직이는 속도
- StartFrameIndex: 시작하고 싶은 프레임의 인덱스
- EndFrameIndex: 끝내고 싶은 프레임의 인덱스
- FlipX: 좌우반전
- FlipY: 상하반전
- DrawMode: simple이 default이고 tiled를 선택하면 entity를 tiling 할 수 있다.(타일화)
- TileSize: tiled된 entity의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다.
- Color: entity의 색깔을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