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MOD 2주차

박수경·2022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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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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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는 실습보다는 개념 설명 위주로 진행되었다. MOD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Entity, Component, 그리고 Property에 대한 개념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서비스와 모델, 로직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Entity

월드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물체들을 의미한다. 몬스터나 지형과 같이 하나의 오브젝트를 전부 MOD에서는 Entity라고 부른다. (최상위에 있는 World도 enitity라고 할 수 있다.)

  • entity는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 scene mak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트리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부모를 이동하거나 삭제하면 자식에게도 적용된다.)

Component

각각의 entity들은 여러개의 component로 구성되어 있다. entity를 기능 단위로 쪼개서 기능에 특화된 작동을 하는 것을 component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portal entity는 portal component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게 된다.

  • script component와 native component로 나뉜다.
    script component: 스크립트 레벨에서 직접 어떤 일을 하는 컴포넌트인지 정의해준 경우이다.
    native component: 기본적으로 Mod에서 제공하는 여러 종류의 컴포넌트이다.

Property

component의 세부정보들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portal component가 이동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어디로 이동하는지는 직접 설정해주어야 한다.


Service and Logic

서비스와 로직은 월드 상에서 딱 한 개만 존재한다. 서비스는 대체로 기본적인 일들을 담당한 다. 유저를 관리하거나 로그를 기록하는 것과 같은 basic한 것들이 이에 해당한다.

  • 서비스는 재가공이나 수정이 불가능하다.

로직은 게임을 도와주는 것이다.

  • 재가공이 가능하고 크리에이터가 직접 로직을 만들 수도 있다.

Model

entity와 property, 그리고 api 기능들이 같이 합쳐져서 모듈화된 것을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클래스처럼 원본 객체를 의미하고, 모델을 인스턴스처럼 찍어낼 수 있다.

  • 만들어진 entity를 나만의 model로 커스텀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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