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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승민입니다

[Python] 중요하지만 헷갈리는 문법들을 정리해보자!

코딩 테스트를 경험하다 보면 외부 IDE를 사용하면 안되는 시험이 종종 있습니다. 당장 토요일에 있을 부스트캠프 코딩 테스트에서도 외부 IDE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경우 시간을 굉장히 단축시킬 수 있지만 항상 사용되는 문법은 아니라 자주 까먹는 문

2022년 6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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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Python] 가장 큰 수

먼저 주어진 수들을 합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나열한 뒤 가장 큰 값을 찾는 것은 안됩니다. 제한 사항에 "numbers의 길이는 1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가 있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100000!만큼 연산을 해야 하고 이는 시간 초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너

2022년 6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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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50] CS50 강의 기록

공부해도 자주 까먹는 부분들을 기록하고 정리해봅시다! C언어 특징 C언어는 문자열 비교시 == 연산자를 사용할 수 없고 string.h를 include하여 strcmp를 통해 문자열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C언어는 main에서 사용자 정의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2022년 6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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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가상 메모리 관리

요구페이징 앞에서 가상 메모리의 기초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이번에는 가상 메모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공부해보겠습니다. 먼저 요구페이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세스의 일부만 메모리에 가져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메모리가 가득차면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은 양의 프로세스만 ...

2022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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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가상 메모리 기초

현재 메모리 관리의 가장 큰 특징은 물리적 메모리 크기와 프로세스가 올라갈 위치를 신경 쓰지 않고 프로그래밍 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메모리 시스템을 가상 메모리라고 합니다.가상 메모리 시스템의 모든 프로세스는 실제 메모리와 별개로 자신이 메모리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2022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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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메모리 관리

동일한 조건일 때 메모리 용량이 크면 작업속도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이는 로그 그래프의 형태로 기울기가 바뀌기 때문에 메모리의 크기가 어느 수준 이상이 되면 속도의 차이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한정된 크기의 메모리를 관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프로세스 입장에서

2022년 6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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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교착상태의 해결

교착상태 필요조건 지난번에는 교착상태의 정의까지 공부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교착상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4가지 조건이 모두 발생할 때 교착상태는 발생합니다. >-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한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자원은 다른

2022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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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공유자원과 임계 구역 그리고 교착 상태의 정의

공유 자원(shared resource)는 여러 프로세스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변수, 메모리, 파일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다수의 프로세스가 이러한 한정된 공유 자원을 가지고 공동으로 작업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 자원 접근 순서에 따라 실행 결과가

2022년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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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Kotlin] 동기와 비동기 그리고 코루틴(Coroutine)

동기와 비동기(Sync/Async) 동기와 비동기에 관해서는 SOPT 세미나에서 처음 들어봤습니다. 아마 서버 연결 관련한 주차에서 얘기했던 것 같습니다. 그 때는 이해하기 정말 어려웠습니다. 물론 지금도 어렵지만.. 어느 정도 동기/비동기에 대해서 찾아보고 나니 프로

2022년 5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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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왜 코틀린을 사용하는가?

안드로이드 공부를 시작하면 자바와 코틀린이라는 두 가지 언어의 선택지를 만나게 된다. 나는 동아리에서 코틀린을 이용했기 때문에 자연스레 코틀린을 먼저 접하게 되었는데 딱히 이유는 알지 못했다. 코틀린이 대세다, 편하다 라는 얘기만 듣고 정작 왜 코틀린이 대세인지는 알지

2022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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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액티비티 수명주기(Activity Lifecycle)

사용자가 앱을 탐색하고 앱에서 나가고 앱으로 다시 돌아가면 앱의 Activity 인스턴스는 수명 주기 안에서 서로 다른 상태를 통해 전환됩니다. Activity 클래스는 활동이 앱의 상태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는 여러 콜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수명주기 콜백을 잘 구현

2022년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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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4대 컴포넌트(기본 구성 요소)

앱 구성 요소에는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각 유형은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나름의 수명 주기가 있어 생성 및 소멸의 방식을 정의합니다.액티비티는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진입점입니다. 액티비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화면 하나를 나타냅니다. 여러 액티비티

2022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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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Kotlin][Compose] 안드로이드 컴포즈

안드로이드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면 안드로이드 컴포즈에 관한 글이나 자료가 굉장히 많습니다. 기업의 채용 공고를 찾아봐도 android compose를 다루는 능력을 요구하는 회사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도대체 안드로이드 컴포즈는 뭘까요? 구글 공식 문서에 따르면 다음과

2022년 4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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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프로세스

운영체제는 커널과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고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와 같은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한다고 했었다. 그렇다면 프로세스는 뭘까?프로세스란 프로그램이 실행을 위해 메모리에 올라온 동적인 상태이다. OS관점에서의 프로세스는 하나의 작업 단위이다. 프로그램

2022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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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커널과 인터페이스

드디어 말로만 들었던 운영체제 수업을 듣게 되었다...!! CS면접에서 빼먹을 수 없다, 굉장히 중요한 과목이다는 말만 들었을 뿐 무슨 내용을 배우는지 왜 배우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운영체제가 뭐야? 라고 하면 음.. 윈도우같은거? 뭐.. 안드로이드?라고 하는

2022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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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파이썬] 플로이드-와셜 알고리즘

앞서 공부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 벨만-포드 알고리즘이 특정 노드로부터의 최단거리를 구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었다면 플로이드-와셜 알고리즘은 모든 노드 사이의 최단거리를 구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면 더 어려운 알고리즘일 것 같지만 앞의 알고리즘들에 비해서 구현 난이도는

2022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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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파이썬] 벨만-포드 알고리즘

그래프를 사용하는 최단거리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알고리즘은 배워도 배워도 끝이 없다. 하나 배우면 앞에 배운거 까먹고 ㅎㅎ.. 그래서 이렇게 기록을 해놔야 한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라는 많이들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있는데 왜 벨만-포드 알고리즘을 써야하는 경우가 생기

2022년 4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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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Kotlin] 리사이클러뷰(RecyclerView)

💡 리사이클러뷰란? > 앱개발을 하다보면 다음 사진과 같이 반복되는 형식의 뷰를 나열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사진에서는 특정 사용자의 프로필 사진, 이름 접속 상태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뷰를 우리는 리스트(list)라고 한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에서는

2022년 3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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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Kotlin] 서버로 다른 데이터와 함께 이미지 파일 보내기

게시판을 구현하던지, SNS앱을 구현하다보면 서버에 이미지와 같은 파일을 보내야할 때가 있다. 사실 저번 프로젝트에서도 사진과 String과 같은 데이터를 서버에 업로드해야했지만 결국 내가 못하고 다른 팀원이 했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꼭 성공하고 싶었다. 관

2022년 3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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