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어를 통해 상대방에게 복잡한 개념을 직접 보여주지 않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컴퓨터 언어와 우리들의 언어에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들을 알아보자.자연어에서 문자와 동일한 의미 (a, , 등)2진법을 의미하는 바이너리(binary)와 숫자를 뜻하는 디지트
논리 게이트 (이하 게이트)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설계자가 모든 회로를 설계할 필요 없이, IC를 선으로 연결하여 복잡한 회로를 쉽게 만들 수 있다.이들 중 인버터 기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삼각형 : 버퍼(Buffer)라 하며 단지 입력을 출력으로 전달하기만 한다.
인버터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출력을 입력에 연결할 수 있다.이런 식의 연결을 되먹임(feedback)이라 한다.인버터의 출력은 다시 인버터 입력으로 들어가며, 이 입력은 다시 출력에 반영된다. 이로 인해 출력이 0과 1사이를 진동하게 된다.진동 속도는 전파 지연나 온
전자 부품을 다양하게 조합해 비트를 조작하는 회로메모리(Memory), 입력과 출력(I/O), CPU(중앙 처리 장치)로 구성집이 빈틈없이 늘어선 거리이며 각 집에는 고유 주소가 있다.메모리의 기본 단위는 바이트이지만 꼭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읽는 것은 아니다. 32
컴퓨터 아키텍처
CPU가 읽거나 쓸 수 있는 비트에 물건을 연결한 형태의 I/O위 예시에서 LED와 저항을 직렬로 연결했다. 저항을 연결한 이유는 LED에 흐르는 전류를 제한하여 PB0와 LED가 타버리는 일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PB0가 0이면 전류가 흐르지 않고, 1이면 전류가 흘
메모리 장치마다 IO 속도가 다르고 이가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염두하여 데이터를 조직적으로 잘 정리하면 더 나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데이터를 조직화하는 표준적인 방법 데이터 구조를 알아보자. 데이터 구조는 여러 유형의 메모리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존재
초기 프로그래밍에서 각 명령어에 대한 비트 조합을 외우지 않고 이해하기 쉬운 니모닉을 통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주소에 이름(레이블)을 붙있을 수 있다. 주석을 달 수 있다.이 방식이 발전함에 따라 부트(부트 스트랩)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