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중반에 정보체계의 변화와 가상공간의 출현으로부터 비롯되었다.아날로그 -> 디지털, 오프라인 -> 온라인 인터넷을통한 가상공간 => 시공간의 제약 극복쌍방향 대화 방식의 소통◻ Analog : 음성정보와 같이 연속성◼ Digital : 결과가 확연히 구분될 수
✔ 회로 소자 : 진공관 => 전력 소모가 큼, 열이 많이 남, 고장 많 등등의 단점✔ 주기억 장치 : 자기코어 ✔ 보조기억 장치 : 종이 테이프 , 자기드럼 ✔ 입출력 장치 : 천공 카드 , 종이 테이프✔ 기계어 , 어셈블리어 1946년 미국 펜실베니아의 모클리와 에
\- 10진법 : 0 ~ 9 까지 사용, 10을 한 자리의 기본단위\- 2진법 : 0과 1의 조합으로 숫자를 표시, 0은 전기가 흐르지 X , 1 은 전기가 흐름 \- 8진법 : 0 ~ 7까지의 수로 표시\- 16진법 : 0 ~ 9 , A ~ F까지를 사용 주어진 수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 3.1.2 컴퓨터의 내부 구조 > #### 컴퓨터의 내부에는 입출력장치 ,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제일 중요한 중앙처리 장치가 있다. - ALU(연산장치) : 사칙 연산 및 논리 연산을 통해 프로그램의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3.5 속도와 성능 📃 3.5.2 데이터 전송 방법 > ### 컴퓨터에서 데이터 전송은 BUS를 통하여 이루어 진다. (1) 데이터 버스 : 각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 도로를 말한다. (2) 버스의 대역폭 : 버스의 전송량을 의미한다 => 컴퓨터의
\- 인터프리터언어 , 문법이 간단, 들여쓰기를 사용하여 블록을 구분
5.1 운영체제의 개념 🔍 5.1.1 운영체제 > ### 운영체제(0S) - 주기억 장치 내에 상주하면서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 -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 어떤 종류의 컴퓨터에도 한 개 이상의 운영체제가 존재한다. 🔍
: 중앙처리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출력 장치나 보조기억 장치는 기계적 요인으로 인해 중앙처리 장치보다 느리다.주기억 장치를 버퍼로 사용하여 임시 보관하여 작동에 지연이 없도록 해준다. 디스크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한다. 입출
\-> 한 지점에서 원하는 다른 지점까지 의미 있는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적절하게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송하는 것 \-> 통신회선에 연결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컴퓨터나 단말기를 이용한 정보 전달 \-> 통신 시스템들을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
디지털 신호의 감쇄 : 선로가 신호레벨의 급격한 변화를 방해 -> 디지털 신호 감쇄 ->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해결전화망의 사용: 멀리 떨어진 컴퓨터들 간의 통신은 직접 연결이 불가능 -> 전화망을 임대하여 사용 전화망은 아날로그 신호, 컴퓨터는 디지털 신호->
6.6 인터넷 > ### 👉 인터넷 : 전 세계에 걸쳐 수많은 컴퓨터들이 연결된 네트워크들의 집합체 👉 TCP/IP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연결 👉 IP 주소라는 고유의 컴퓨터 주소를 가지고 있다. --- 🔎 6.6.1 인터넷의 역사 > #### 196
: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출발점, 컴퓨터를 인간의 몸의 일부로 여길 수 있도록 기여 : 사물에다 마이크로칩등을 심어 사물을 지능화하는 컴퓨팅 : 컴퓨터가 센서 등을 통해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 어떠한 장소에서건 이미 다양한 정
인간 두뇌와 관련 있는 지능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컴퓨터에 적용하고 다양한 응요을 현실 생활에 활용하는 것상당 부분 인간의 역할을 대신 담당할 수 있다.인간의 상황 판단과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인간의 실수를 피하게 하고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 우주 탐사,
멀티 미디어 데이터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가장 손쉽게 표시할 수 있는 데이터HWP , DOC, TXT, PDF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