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개론] 6.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1)

HyeBin, Park·2021년 5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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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통신의 개요

통신이란 ?

-> 한 지점에서 원하는 다른 지점까지 의미 있는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적절하게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송하는 것

컴퓨터 통신이란 ?

-> 통신회선에 연결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컴퓨터나 단말기를 이용한 정보 전달

통신망이란 ?

-> 통신 시스템들을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

대역폭이란 ?

-> 한 채널을 통해 전달되는 초당 정보의 양. 단위는 bps

모뎀이란 ?

->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장치

DTE(Date Terminal Equipment)

-> 통신망에서 네트워크의 끝에 붙은 장비 => 프린터, 중계기 , 단말기 등등

6.1.1 🔌 통신의 역사

(1) 컴퓨터 이전의 통신

  • 봉화 , 모스부호

(2) 컴퓨터 통신의 시초

  • 인접한 건물 내의 학교나 연구 기관에서 컴퓨터 사용자들끼리 통신을 시작

(3) 현대적인 통신망

-1960년대 후반

  • 하나의 대형 컴퓨터에 여러 개의 컴퓨터 터미널들을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 발표
  • 미국 국방부의 ARPANet이 출현하였다.

-1970년대

  • 제로스에 의해 이더넷이 개발되었다.
    - 이더넷(Ethernet)
    : 네트워크 구조를 호스트-터미널 구조로부터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로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

-1980년대

  • TCP / IP가 도입되었다.
  • 근거리 통신망이 등장하게 되는 배경 형성

-1990년대

  • 인터넷의 급격한 성장 , WWW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서비스의 일반화
  • ISDN, ADSL등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연결방식 연구
    - ISDN : 모든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
    - ADSL : 미국의 벨코어 사가 VOD서비스를 위해 개발, 업로드 속도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빠른 비대칭 방식

-2000년대

  • ISDN, ADSL 등 인터넷 연결 방식의 상용화
  • 무선 네트워크 사용의 확산
  • IMT-2000 등 새로운 통신 방식 연구
  • 각 가정에 초고속 통신망 보급, 멀티미디어 기반의 네트워크 구축

-2010년대

  •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통한 지능적인 무선통신의 활성화
  • 초고속의 LTE 및 LTE-A 통신의 실용화

-2020년대

  • 초연결의 5세대 이동통신 개시
  • 사물인터넷을 위한 다중연결성, 효율성 향상

6.1.2 🔌 통신 방식

📌 각 DTE간의 통신 방식은 자료 흐름의 방향과 동시성 여부에 따라 분류

(1) 단방향 통신(Simplex)

: 한 DTE는 송신 기능만 가지고 있고 다른 DTE는 수신 기능만 가지고 있다.
=> TV나 라디오 방송

(2) 반이중 통신(Half Duplex)

: 통신하는 두 DTE가 시간적으로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의 통신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 : 한 DTE가 명령을 전송하면 다른 DTE가 이를 처리하여 그에 대한 응답을 전송
=>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3) 전이중 통신(Full Duplex)

: 통신하는 두 DTE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
=> 전화
=> 송신과 수신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두 개의 채널이 필요


6.2 네트워크

🔎 6.2.1 네트워크의 접속 종류

(1) 회선 교환 네트워크(Circuit Switching Network)

✔ 회선 교환 네트워크는 전화망과 같은 원리로 운영

👉 공중망(PSTN) , 전화망

  • 가장 일반적이면서 안정적으로 구현, 일대일 통신만 가능
  • 아날로그 통신용이라 데이터 통신을 위해서는 모뎀이 필요하다.

👉 공중데이터망(PSDN)

  • 디지털 데이터가 절달되며 모뎀이 따로 필요없다.

👉 폐쇄 회로 네트워크 : A와 C가 정보를 주고 받을 경우 스위치의 한쪽은 A에게 다른 한쪽은 C에게 연결, 나머지는 통신을 할 수 없다

<장점>

  • 연결이 형성된 A와 C간에는 라인의 최고 속도의 데이터 통신이 가능

<단점>

  • 나머지는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다.

(2) 패킷 교환 네트워크

- 패킷 : 데이터를 잘게 쪼갠 것

  • 헤더 : 데이터가 전달될 곳의 주소와 패킷의 순서등이 기록
  • 테일러 : 오류 점검 정보가 기록

6.2.2 근거리 통신망(LAN)

📌 비교적 가까운 지역 내에 분산 설최 되어 상호접속하여 구성한다.

<특징>

  • 고품질의 전요선을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한다.
  • 전송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 고품질의 선로를 사용하여 에러율이 매우 낮다
  • 전송 거리가 각깝기 때문에 전송 지연이 작다.
  • 다양한 통신 장치와의 연결이 가능하여 확장과 재배치가 용이하다.

<구성 형태>

1. 버스형

  • 버스라는 하나의 공통 선에 각 노드들이 접속 되어있다.
  • 여러 노드가 동시에 전송을 원할 때 발생하는 충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2. 링형

  • 노드들을 점 대 점 형태로 차례대로 연결하여 링 모양으로 구성
  • 각 노드는 수신된 신호를 인접 노드로 재전송한다.
  • 일정 방향으로만 전송, 한 노드에 장애 -> 전체 네트워크 동작 x

3. 스타형

  • 중앙의 제어 노드를 중심으로 각 노드들이 점 대 점 형태로 연결
  • 각 노드들 간의 직접적인 연결은 없다.
  • 배선이용이하고 중앙 제어 노드를 이용하여 시스템 관리가 용이
  • 중앙 제어 노드의 신뢰도와 성능이 전체 시스템의 신뢰도와 성능을 지배

6.2.3 원거리 통신망 (WAN)

📌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하는 많은 스위칭 노드들과 DTE로 구성

<특징>

  • LAN보다 훨씬 느리다.
  • LAN보다 상대적을 먼 거리를 연결한다. -> 비싸다

<연결방식>

1. 점 대 점 방식

  • 두 개의 지점만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로서 속도와 대역폭이 지정 되어 안정성면에서 뛰어나다
  • 전용선 네트워크 -> 매우 빠른 속도 제공

2. 그물 방식

  • 구름 형태의 공중망을 활용하여 WAN을 구성
  • 점 대 점 방식보다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 X.25망 , 프레임릴레이 , ISDN, ATM, B-ISDN 등등

3. X.25망

  • 음성 전용으로 설계된 일반 전화망이 데이터 통신에 부적합하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CCITT가 19070년대 제정

4. 프레임 릴레이

  • X.25의 복잡한 기능을 상당 부분 단순화 시켜 고속 전송이 가능하도록했다.

5. ATM

  • LAN이 고속 이더넷으로 이전하는 과정 새롭게 등장한 비동기 전송 방식
  • 53바이트 크기의 데이터 묶음으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할당된 대역에 따라 보낸다.
  • 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 전송에 적합한 네트워크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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