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디지털 혁명과 디지털 정보
📺 (1) 디지털 혁명
20세기 중반에 정보체계의 변화와 가상공간의 출현으로부터 비롯되었다.
- 아날로그 -> 디지털, 오프라인 -> 온라인
- 인터넷을통한 가상공간 => 시공간의 제약 극복
- 쌍방향 대화 방식의 소통
📺 (2) 아날로그 정보와 디지털 정보
◻ Analog : 음성정보와 같이 연속성
◼ Digital : 결과가 확연히 구분될 수 있는 이산적인(discrete) 정보
1.2.2 제3의 물결과 정보화 혁명
🌊 (1) 제 3의 물결
사회 발전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는 요인은 과거처럼 교통수단이 아니라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결합한 정보화 기술 _ 앨빈 토플러
1.2.3 정보화의 물결
📃 (1) 정보와 정보처리
-
data
: 컴퓨터가 일을 처리하기 위한 대상 -> 정보소스로 얻어진 사실의 집합
-
information
: 어떤 data를 처리한 결과 -> 특정 목적을 위해 평가되고 가공
-
지식 정보
: 특정한 목적을 달성을 위해 체계화 시킨 정보
-
Information Processing
: 자료를 가공하고 처리하여 정보를 생산하는 과정
📃 (2) 정보화 사회의 특징
- 정보의 가치가 사회의 중심 자원이 되는 고도의 지식 창조 사회
-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결합으로 정보의 축적 , 처리 , 전달 능력이 향상
-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 서비스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
- 대량의 정보가 유통, 제품 생산 < 정보 가공, 처리, 정리
-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 누구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사회
1.3.1 컴퓨터
💻 (1) 컴퓨터의 기능
데이터를 입력받아서 기억하고 해석하고, 연산하여 만들어진 명확한 결과를 출력 장치를 통하여 나타내는것
- 입력 기능 : 외부로부터 읽어 들여 기억 장치로 전달해 주는 기능
- 기억 기능 : 기억 장치에 기억시키는 기능
- 연산 기능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기능
- 제어 기능 : 명령을 읽고 해석하여 장치들을 제어하고 지시하는 기능
- 출력 기능 : 결과를 외부에 보여주는 기능
💻 (2) 컴퓨터의 특징
=> 신속성 , 정확성 , 자동성 , 대량성
1.6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 (1) 빅브라더
1949년 조지 오웰의 소설 '1984년'에 개인의 침실까지 감시하는 '텔레스크린 '과 이를 이용하여 전체 사회를 통제하는 '빅브라더' 라는 지배 계층이 나온다.
=> 개인 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를 경고
💣 (2) 컴퓨포비아
computer + phobia (공포)
: 컴퓨터에 대한 공포증이나 적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 (3) 개인 정보 유출
- '정보 도둑' 산업 스파이
- 피싱(fhishing) : 금융기관 등에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
- 파밍(pharming) : 가짜 사이트로 접속 유도
- 스미싱(smishing) : 문자메시지를 이용, 휴대폰 해킹
1.8 IT 융합의 예
IT 기술과 정보통신, 무선인식 기술 등을 융합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스마트 카드
- 스마트폰, 태블릿 pc
- 비트 코인
1.9 최근에 개발되는 컴퓨터 응용 분야
- 스마트홈
: 집안의 다양한 분야를 휴대폰으로 작동 제어
-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것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AR)
: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
- 지능형 로봇
1.10 4차 산업혁명 시대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 A.I)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 IoT)
- 빅데이터 , 양자 암호 ,나노 기술
- 로보틱스
- 3D 프린터 , 무인자동차 ,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