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목록
전체보기 (123)운영체제(55)OS(55)spring security(13)network(11)Thread(11)JWT(10)db(9)데이터베이스(8)네트워크(7)React(6)boj(6)lock(6)Database(5)process(5)백준(5)oauth2(4)선형대수학(4)알고리즘(4)Linear Algebra(4)Spring boot(4)JPA(4)algorithm(3)files(3)disk(3)세그먼트 트리(2)Paging(2)http(2)journaling(2)ZIGLOG(2)Semaphore(2)암호학(2)RAID(2)프로젝트(2)security(2)느리게 갱신되는 세그먼트 트리(2)Cryptography(2)ccw(2)essay(2)docker(2)VAX/VMS(1)address(1)접근 제어(1)internet(1)투 포인터(1)source control(1)조합론(1)일타싸피(1)Trie(1)분산 시스템(1)csrf(1)이분탐색(1)Segment Tree(1)피카츄 배구(1)소수 판별(1)정수론(1)bittorrent(1)scheduler(1)Relational Algebra(1)JavaScript(1)page replacement(1)unreal(1)IO(1)SMTP(1)XSS(1)트랜잭션(1)중간에서 만나기(1)allocator(1)PJT(1)AFS(1)persistence(1)Relational Model(1)TRIGGER(1)conditional variable(1)Perforce(1)nfs(1)memory(1)정렬(1)gymnasium(1)RL(1)CDN(1)분산(1)밀러-라빈(1)segmentation(1)LCA(1)100%(1)vm(1)spring-data-jpa(1)Directories(1)LFS(1)DFS(1)Interactive Developer(1)Token(1)기하(1)file(1)선분교차판정(1)SSAFY(1)영속성 컨텍스트(1)JDBC(1)확장 유클리드 호제법(1)최소공통조상(1)보안(1)FSCK(1)RPC(1)access control(1)Sheduler(1)data structure(1)CPU Sceduling(1)OSTEP(1)Event-based(1)Auth(1)P2P(1)Protocol Layering(1)toy project(1)회고(1)강화학습(1)tlb(1)concurrency(1)폴라드 로(1)sql(1)인수분해(1)자료구조(1)당구(1)File System(1)address space(1)refresh-token(1)DNS(1)뤼카 정리(1)streaming(1)gym(1)swap(1)
post-thumbnail

[Network] 2-7. Video Streaming and Content Distribution Networks

넷플릭스와 유튜브는 인터넷 트래픽을 아주 많이 잡아 먹고 있다.

2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2-6. Peer-to-Peer File Distribution

이 섹션에서는 한 서버에서 다수의 호스트로 큰 파일을 배포하는 P2P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본다.

3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2-5. DNS - The Internet's Directory Service

호스트는 사람이 기억하기 쉬운 호스트명을 통해 식별된다. 하지만 이렇게 변동-길이의 문자열은 라우터로 처리하기 어렵기에 호스트는 IP 주소로도 식별할 수 있다.

2024년 7월 1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2-4. Electronic Mail in the Internet

인터넷 이메일 시스템은 세 개의 주요 구성 요소,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 메일 서버, SMTP로 이루어져 있다.

2024년 7월 1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2-3. The Web and HTTP (2)

HTTP 메시지에는 요청 메시지와 응답 메시지의 두 종류가 있다.

2024년 7월 12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2-2. The Web and HTTP (1)

HTTP는 웹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이다.

2024년 7월 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2-1. Principles of Network Applications

컴퓨터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해 존재한다. 이 장에서는 네트워크 애플레케이션의 개념과 구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024년 7월 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1-5. Protocol Layers and Their Service Models

계층화된 구조를 이용하면 거대하고 복잡한 인터넷 시스템을 좀 더 단순하게 이해할 수 있다.

2024년 7월 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13)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7

저번 글에서 버튼을 눌러서 토큰을 갱신하는 데에는 성공했다. 오늘은 `axios`의 인터셉터를 이용해 인증이 필요한 API 호출에 실패했을 때 자동으로 액세스 토큰을 갱신해보도록 하자.

2024년 6월 2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12)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6

쿠키에 들어있는 리프레시 토큰으로 새로 액세스 토큰과 리프레시 토큰을 받아와보자. 직전 글에서 했던 것과 거의 동일하게 리프레시 토큰 인증을 위한 Token, Provider, Filter를 만들고 필터 체인에 등록한다.

2024년 6월 20일
·
1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1-4. Delay, Loss, and Throughput in Packet-Switched Networks

이상적으로는 두 종단 시스템 사이에서 원하는 만큼의 데이터를 지연없이 전송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그럴 수 없다.

2024년 6월 2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11)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5

로그인을 하면서 발급받은 액세스 토큰으로 인증을 해보자.

2024년 6월 1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10)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4

로그인을 처리할 필터와 로그인 성공 핸들러를 추가해보자.

2024년 6월 1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etwork] 1-3. Network Core

네트워크 코어는 인터넷 종단 시스템들을 상호 연결시키는 패킷 스위치 및 링크의 그물망이다.

2024년 6월 1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9)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3

UserDetails, UserDetailsService와 JWT와 관련한 서비스를 담당할 JwtService 인터페이스를 작성하고 구현한다.

2024년 6월 17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8)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2

SecurityFilterChain을 알아보고 SecurityConfig 써보기

2024년 6월 1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BOJ 11012] Egg

으윽 니 계란이 제일 아파

2024년 6월 1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pring Security] (7) Spring Security x React로 유저 인증 구현하기-1

이전 글을 2023년 10월 9일에 썼는데,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다음 내용을 쓰게 됐다.

2024년 6월 12일
·
1개의 댓글
·
post-thumbnail

[Algo] 세그먼트 트리의 지연 전파(Lazy Propagation)

세그먼트 트리의 구간 갱신이 상당히 느리게 이루어짐을 봤다. 지연 전파(lazy propagation)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쓰이는 알고리즘으로, 구간 갱신이 O(logN)의 시간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2024년 6월 12일
·
3개의 댓글
·
post-thumbnail

[BOJ 17154] Dead-End Detector

앞으로 가지마쇼

2024년 6월 9일
·
1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