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576 풀이 완주하지 못한 한 명의 선수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참가자와 완주자를 정렬한 후 완주자 배열을 for loop로 돌면서 각 인덱스 값이 같은지 체크한다. 인덱스의 값이 다를 경우 바로 리턴하고 모든 loop를 돌았다면 참가자의 마지막 인덱스의 ...
문제 공연을 관람하기 위한 100,000 x 100,000 크기의 격자 모양의 좌석이 있습니다. 이 공연장의 표를 구매하기 위해 K명의 관람객이 매표소에 한 줄로 서 있습니다. 이때, 관람객은 자신이 원하는 좌석에서만 공연을 관람하려고 합니다. 각 관람객은 매표소에서 자신이 원하는 좌석의 좌표를 말하고, 아직 아무도 구매하지 않은 좌석이면 해당 좌석의 표를...
문제 여섯 가지 괄호 '(', ')', '{', '}', '[', ']'로 이루어진 문자열이 바르게 닫힌 문자열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바르게 닫힌 문자열이라는 것은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자로,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자로,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자로 닫히는 문자열입니다. 또한...
문제 어떤 수를 서로 다른 소수 3개의 합으로 표현하는 경우의 수를 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33은 총 4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7+23 3+11+19 3+13+17 5+11+17 자연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을 서로 다른 소수 3개의 합으로 표현하는 경우의 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
문제 올바른 괄호란 두 개의 괄호 '(' 와 ')' 만으로 구성되어 있고, 괄호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문자열입니다. 괄호가 올바르게 짝지어졌다는 것은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자로 닫혀야 합니다. 예를들어 "()()" 또는 "(())()" 는 올바른 괄호입니다. ")()(" 또는 "(()(" 는 올바르지 않은 괄호입니다. '(' 또...
문제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문제 매운 것을 좋아하는 Leo는 모든 음식의 스코빌 지수를 K 이상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모든 음식의 스코빌 지수를 K 이상으로 만들기 위해 Leo는 스코빌 지수가 가장 낮은 두 개의 음식을 아래와 같이 특별한 방법으로 섞어 새로운 음식을 만듭니다. Leo는 모든 음식의 스코빌 지수가 K 이상이 될 때까지 반복하여 섞습니다. Leo가 가진 음식의 스코빌...
문제 OO 조선소에서는 태풍으로 인한 작업지연으로 수주한 선박들을 기한 내에 완성하지 못할 것이 예상됩니다. 기한 내에 완성하지 못하면 손해 배상을 해야 하므로 남은 일의 작업량을 숫자로 매기고 배상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합니다. 배상 비용은 각 선박의 완성까지 남은 일의 작업량을 제곱하여 모두 더한 값이 됩니다. 조선소에서는 1시간 동안 남은...
문제 짝지어 제거하기는,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먼저 문자열에서 같은 알파벳이 2개 붙어 있는 짝을 찾습니다. 그다음, 그 둘을 제거한 뒤, 앞뒤로 문자열을 이어 붙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한다면 짝지어 제거하기가 종료됩니다.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짝지어 제거하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반환하...
문제 어떤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s로부터 만들 수 있는 부분 문자열 중 사전 순으로 가장 뒤에 나오는 문자열을 찾으려 합니다. 부분 문자열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에서 일부 문자를 선택해 새로운 문자열을 만듭니다. 단, 이때 문자의 순서는 뒤바꾸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문자열 "xyb"로 만들 수 있는 부분 문자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제설명 XX 모바일 보드게임은 같은 크기의 칸으로 구분된 직선 모양의 게임 보드와 특별한 주사위 3개를 사용해서 진행합니다. 주사위는 각각 1부터 S1, S2, S3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나오며, 3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굴려 나온 숫자의 합만큼 캐릭터를 이동시킵니다. 게임 보드의 몇몇 칸에는 몬스터가 있으므로, 캐릭터는 도착한 칸에서 몬스터를 만나게 될 ...
문제 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한 간단한 비손실 압축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문자열에서 같은 값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을 그 문자의 개수와 반복되는 값으로 표현하여 더 짧은 문자열로 줄여서 표현하는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
문제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78 풀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한다. 코드
문제 n x m 크기 도화지에 그려진 그림의 색깔이 2차원 리스트로 주어집니다. 같은 색깔은 같은 숫자로 나타난다고 할 때, 그림에 있는 영역은 총 몇 개인지 알아내려 합니다. 영역이란 상하좌우로 연결된 같은 색상의 공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2,3], [3,2,1]] 같은 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 그림에는 총 5...
문제 [출처]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
문제 XX 게임의 유저들이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려고 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팀에 속한 캐릭터에 아이템을 사용해 공격력을 높이려 합니다. 이 게임의 아이템은 캐릭터의 공격력은 높이고 체력을 낮춥니다. 그래서 아이템을 적절히 사용해 팀의 공격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 합니다. 캐릭터별로 아이템을 사용할지 말지는 자유지만, 아이템을 사용한 캐릭터는 체력이 반드...
문제 회사원 Demi는 가끔은 야근을 하는데요, 야근을 하면 야근 피로도가 쌓입니다. 야근 피로도는 야근을 시작한 시점에서 남은 일의 작업량을 제곱하여 더한 값입니다. Demi는 N시간 동안 야근 피로도를 최소화하도록 일할 겁니다.Demi가 1시간 동안 작업량 1만큼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할 때, 퇴근까지 남은 N 시간과 각 일에 대한 작업량 works에 대...
문제 빙고는 NxN 크기의 게임 보드 칸에 1부터 NxN까지의 자연수를 중복 없이 하나씩 적은 후 숫자를 하나씩 지워나가는 게임입니다. 이때,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한 줄에 적힌 숫자를 모두 지울 경우 빙고를 1개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4X4 크기의 게임 보드를 이용해 게임을 진행한 예시입니다. 위와 같이 각 칸에 숫자가 적혀 있을 때, 위...
문제 가로, 세로 길이가 n인 정사각형으로된 체스판이 있습니다. 체스판 위의 n개의 퀸이 서로를 공격할 수 없도록 배치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n이 4인경우 다음과 같이 퀸을 배치하면 n개의 퀸은 서로를 한번에 공격 할 수 없습니다. 체스판의 가로 세로의 세로의 길이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개의 퀸이 조건에 만족 하도록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의...
문제 문제 설명 아래와 같이 5와 사칙연산만으로 12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2 = 5 + 5 + (5 / 5) + (5 / 5) 12 = 55 / 5 + 5 / 5 12 = (55 + 5) / 5 5를 사용한 횟수는 각각 6,5,4 입니다. 그리고 이중 가장 작은 경우는 4입니다. 이처럼 숫자 N과 number가 주어질 때, N과 사칙연산만 사용해서...
문제 가로 길이가 2이고 세로의 길이가 1인 직사각형모양의 타일이 있습니다. 이 직사각형 타일을 이용하여 세로의 길이가 2이고 가로의 길이가 n인 바닥을 가득 채우려고 합니다. 타일을 채울 때는 다음과 같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타일을 가로로 배치 하는 경우 타일을 세로로 배치 하는 경우 예를들어서 n이 7인 직사각형은 다음과 같이 채울 수 있습니다...
문제 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m = 4, n = 3 인 경우입니다. 가장 왼쪽 위,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1, 1)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m...
문제 앞뒤를 뒤집어도 똑같은 문자열을 팰린드롬(palindrome)이라고 합니다. 문자열 s가 주어질 때, s의 부분문자열(Substring)중 가장 긴 팰린드롬의 길이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예를들면, 문자열 s가 "abcdcba"이면 7을 return하고 "abacde"이면 3을 return합니다. 제한사항 문자열...
문제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
문제 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
문제 로봇개발자 "무지"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카카오배 로봇경진대회"에 출품할 로봇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로봇은 2 x 1 크기의 로봇으로 "무지"는 "0"과 "1"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지도에서 2 x 1 크기인 로봇을 움직여 (N, N) 위치까지 이동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려고 합니다. 로봇이 이동하는 지도는 가장 왼쪽,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