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크럼 (Scrum)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2. 스크럼 팀
구성원
-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
- 개발팀 (DT; Development Team)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
백로그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
이해관계자 (Stake-holder)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
3.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게획 -> 진행 (스프린트) -> 회의와 검토 -> 회고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 스프린트 (Sprint)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
-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art)에 표시
-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 (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으로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계속 업데이트 됨.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 는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Release Plan)을 수립할 때 사용
소멸 차트 (Burn-down Cart)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 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