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대표적인 생명 주기 모형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2.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
-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까 많다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
3. 프로토타입 모형 (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견본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4. 나선형 모형 (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
- 보헴(Boehm)이 제안
-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다.
-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
- 4가지 주요 활동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교객 평가 -> 반복
5.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
-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 대표적인 개발 모형
-스크럼 (Scrum)
-XP (eXtreme Programming)
-칸반 (Kanban)
-Lean
-기능 중심 개발 (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6.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7. 소프트웨어 공학 (SE; 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여러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