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Xtreme Programming)기법

bi_sz·2022년 3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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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XP (eXtreme Programming)

  •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가시성을 높인다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의사소통(Communication)
    -단순성(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Feedback)

릴리즈 (Release)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2. XP 개발 프로세스

  • 릴리즈 계획 수립 (Release Planning)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 라고 함
  • 이터레이션 (Iteration, 주기)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 승인 검사 (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소규모 릴리즈 (Small Release)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

3. XP의 주요 실천 방법 (Practice)

  •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 Collo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함
  • Whole Team (전체 팀)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Refactoring (리팩토링)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
    -목적: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Sma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스파이크 (Spike)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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