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수들이 있을 때, 그 수들을 대표하는 값으로 가장 흔하게 쓰이는 것은 평균이다. 평균은 주어진 모든 수의 합을 수의 개수로 나눈 것이다. 예를 들어 10, 40, 30, 60, 30의 평균은 (10 + 40 + 30 + 60 + 30) / 5 = 170 / 5 =
배열을 정렬하는 것은 쉽다. 수가 주어지면, 그 수의 각 자리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보자.첫째 줄에 정렬하려고 하는 수 N이 주어진다. N은 1,000,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첫째 줄에 자리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수를 출력한다.
영문 문장을 입력받아 모음의 개수를 세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모음은 'a', 'e', 'i', 'o', 'u'이며 대문자 또는 소문자이다.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줄마다 영어 대소문자, ',', '.', '!', '?', 공백으로 이루
재용이는 최신 컴퓨터 10대를 가지고 있다. 어느 날 재용이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야 될 일이 생겨서 각 컴퓨터에 1번부터 10번까지의 번호를 부여하고, 10대의 컴퓨터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들을 처리하기로 하였다.1번 데이터는 1번 컴퓨터, 2번 데이터는 2번
어떤 양의 정수 X의 각 자리가 등차수열을 이룬다면, 그 수를 한수라고 한다. 등차수열은 연속된 두 개의 수의 차이가 일정한 수열을 말한다. N이 주어졌을 때,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은 한수의 개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 1,000
N개의 정수로 이루어진 수열이 있을 때, 크기가 양수인 부분수열 중에서 그 수열의 원소를 다 더한 값이 S가 되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첫째 줄에 정수의 개수를 나타내는 N과 정수 S가 주어진다. (1 ≤ N ≤ 20, |S| ≤ 1,000,000)
우리나라 고유의 윷놀이는 네 개의 윷짝을 던져서 배(0)와 등(1)이 나오는 숫자를 세어 도, 개, 걸, 윷, 모를 결정한다. 네 개 윷짝을 던져서 나온 각 윷짝의 배 혹은 등 정보가 주어질 때 도(배 한 개, 등 세 개), 개(배 두 개, 등 두 개), 걸(배 세 개
아직 글을 모르는 영석이가 벽에 걸린 칠판에 자석이 붙어있는 글자들을 붙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다. 이 장난감에 있는 글자들은 영어 대문자 ‘A’부터 ‘Z’, 영어 소문자 ‘a’부터 ‘z’, 숫자 ‘0’부터 ‘9’이다. 영석이는 칠판에 글자들을 수평으로 일렬로 붙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태수가 즐겨하는 디제이맥스 게임은 각각의 노래마다 랭킹 리스트가 있다. 이것은 매번 게임할 때 마다 얻는 점수가 비오름차순으로 저장되어 있는 것이다.이 랭킹 리스트의 등수는 보통 위에서부터 몇 번째 있는 점수인지로 결정한다. 하지만, 같은 점수가 있을 때는 그러한 점수
옛날 옛적에 수학이 항상 큰 골칫거리였던 나라가 있었다. 이 나라의 국왕 김지민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내고 큰 상금을 걸었다.길이가 N인 정수 배열 A와 B가 있다. 다음과 같이 함수 S를 정의하자.S의 값을 가장 작게 만들기 위해 A의 수를 재배열하자. 단, B에 있
조기 졸업을 꿈꾸는 종욱이는 요즘 핫한 딥러닝을 공부하던 중, 이미지 처리에 흔히 쓰이는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의 풀링 연산에 영감을 받아 자신만의 풀링을 만들고 이를 222-풀링이라 부르기로 했다.다음은 8×8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