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활동하는 게임클랜은 이미 홈페이지 제작툴을 활용한 홈페이지를 보유중이긴 하였으나,실제로 게임을 즐기는 분이 만드신 홈페이지가 아니다 보니 클랜활동 및 게이머들에게친화적인 UI나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에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으며,마침 나도 NAS와AWS를 함께 활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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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프론트 페이지 구축을 위해 작성했던 더미데이터들을 public 경로에 모아 정리하고 실제 db에서 가져와 연산을 통해 렌더되는 것에 필요한 로직들을 완성했다.이렇게 코드를 짜는 과정에서 이러한 연산들을 애초에 데이터들이 사이트에서 갱신될때db에 update하는
오늘은 더미데이터들을 완전히 몽고DB로 이전하고 미흡했던 코드들의 타이핑 처리를 하는 것으로 개발을 시작했다.오늘 목표가 Create Read를 Vercel배포된 상태에서 MongoDB를 통해 성공하는 단계까지 였기 때문에분주하게 부족했던 코드에 대한 마감처리 및 디버
오늘은 전체적인 코드정리 및 리팩토링에 시간을 투자한 날이었다.하드코딩 되어 있던 헤더 컴포넌트를레이아웃 단위로 컴포넌트화 한후,전체 컴포넌트들의 타입을 확실하게 매기면서 es6+ 문법을 활용해 코드를 정리했다.덕분에 코드 가독성을 올리고 코드길이를 크게 줄일 수 있었
이틀에 걸쳐 전체적인 레이아웃에 대한 리팩토링과 반응형 적용을 위한 토대를 다졌다.sm , md , lg 사이즈를 정의하고 배너와 게시물 레이아웃 컴포넌트들에 반응형 작업을 했다.탭 네비게이션에 먼저 반응형으로 가로 길이를 감지해 좁은 모바일 사이즈에서 감춰지게 만든후
거의 일주일 정도 블로그 갱신을 하지 못했는데,개발을 쉰게 아니라 오히려 더욱더 몰입하기 시작하면서 어느정도 선에서 끊고 개발일지를 작성해야 할지 고민고민 하다가무려 일주일이 넘게 글을 올리지 못했다...우선 기존에 적용했던 컴포넌트 및 레이아웃들의 자잘한 반응형을 전
오늘은 next-auth를 적용한 로그인 기능 과 글작성 기능 구현으로 하루를 보냈다.미들웨어auth.tsapp/api/...nextauth/route.ts다음과 같이 미들웨어와 auth 로직 및 api를 구성했다.그 과정에서 기존 auth 라이브러리의 타입정의로 인한
매일 올리자니 개발하는 파트의 덩어리가 점점 큰 단계로 오면서딱 떨어지게 끝나지 않거나 정신없이 예상외의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이 자주 오게되면서개발일지의 갱신 텀이 길어진 느낌이 있다..체계적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잡지 않은것에 대한 여파가 여러군데서 오는 느낌이라 이에
오늘은 공지사항 게시판 기능구현 / 공지사항 기능개편스케쥴 페이지 구현 및 CRUD api와 서버액션모바일 페이지 유저UI 구현개발을 했다.공지사항 게시판에서는 모든 게시판의 공지사항을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리팩토링 및 구현을 했고,각 게시판에서 렌더링하는 컴포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