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UXUI 강의 3주차-UX/UI 디자인 노하우 : 사용성 분석에 대한 이해

찬율·2022년 6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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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빠르게 사용성을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을까

평가(Evaluation)와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 전문가가 직접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평가
  • 전무가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사용성 테스트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ation)

  •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사용성 평가 방법론 중 하나
  • UI디자인 시 사용성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내기 위한 방법
  • 사용성 전문가가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유리
  • 주로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 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을 사용

⭐️ 휴리스틱 평가 시 주의 사항

  • 사용자와 상관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 조사 및 사용성 테스트를 대체해서는 안됨
  • 평가자가 제대로 평가 기준을 숙지하지 못하면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적절한 평가자 수

  • 5명의 평가자를 통해 사용성 문제의 약 75%를 발견 가능

  • 때문에 평가자는 최소 3명, 평균 5명을 권장

제품 상태의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제품은 항상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현재 상황에 대해 알려야한다

제품과 사용자 현실 세계의 조화 (Match betweem system and the real world)

  • 제품은 제품 지향적인 용어보다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및 개념을 사용하여야 한다
  • 정보를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순서로 표시하여 현실의 관례를 따르게 만들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자유와 주도권 제공 (User control & Freedom)

  • 제품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언제든지 취소 또는 재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한다

일관성과 표준성 (Consistency and Standards)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이 사용하는 정보 표현방법, 인터페이스 등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이를 위해 애플,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등은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 이를 따르도록 하고 있음

BUT, 대부분의 경우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 맥락(Context)이 더 중요
(EX/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매너 모드로 변경한 상태에서 모닝콜이 설정되어있다면?)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여 미연에 사용자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

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데 기억에 의존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제품은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심미적이고 단순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제품은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여 가능한 단순하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제공해야한다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도움말과 설명서 (Help and documentiation)

  • 제품은 도움말, 매뉴얼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profile
UIUX Designer / 📩 thebestchanle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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