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1] Ch 01. 서비스 기획 첫걸음

강지영·2023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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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학습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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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서비스 기획은 무엇인가

📢 서비스 기획이란?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 전략 : 사용자의 니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컨셉 제시
  • 사업 : 수익성을 만들어 내는 것,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
    (배제로 되는 케이스도 있다)
  • 기획 : 제품화하기 위해 설계하는 모든 과정
  • 디자인 : 기획에 따른 디자인
  • 개발 : 설계도에 맞춰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이 모든 단계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 => 서비스 기획자

📢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1. Pre-Production : 제품의 설계도를 만드는 과정 (기획팀 중심)
  2. Production : 실제 제품을 만드는 과정 (디자인, 퍼플리싱, 개발팀 중심)
  3. Released : 제품을 출시하는 과정

02.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 Pre-Production

📌 Pre-Production :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
Production 단계이기에 개발팀, 디자인팀, 퍼블리싱팀 등과 같이 프로덕션 팀들과의 협의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필요한 자료는 만드는 과정입니다.

📢 Pre-Production 단계

  1. 리서치 : 문제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자료 조사
    • 내부 리서치 - 주로 내부의 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하는 단계
      - 로그 데이터 : 통계, 분석 시 사용 => 사용성 데이터 : 사용자들의 습성, 형태 등을 파악하는 용이
      - A/B 테스트 : 두 가지 옵션을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는가
      - VOC :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서 어떤 문제점을 있는 지 파악
    • 외부 리서치 - 외부에서 정보(인터뷰, 조사 등)를 습득하여 리서치하는 단계
      - 사용자 서베이 : 사용자 설문조사
      - FGI 인터뷰 : 타겟팅 인터뷰
      - 벤치 마킹 : 경쟁사를 검토, 분석
  2. 타당성 검토 :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방안 설계, 상위 기획서 작성 (실현가능성)
    • 기획자가 기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점이 되어야 하는 포인트는 항상 왜(WHY)!
  3. 필요 스펙 정리 : 해결 방안에 대한 구현 방식 및 목표 설정, 목표 달성하기 위한 스펙 정리
  4. 사업성 검토 : 관련 부서와의 사업성 검토, 스펙초안 확정(스펙이 추가/제거될 수 있음 = 스펙 재정의)
    • 사용자 VOC 분석
    •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검토
    • 사내 타 서비스와의 카니발리제이션 여부 검토
      - 카니발리제이션 : 기존에 제품에서 손해, 피해를 끼치지 않는 지 파악하는 것
    • 내부 자산 활용 방안 검토
    • 서비스 패키징 가능 여부 검토 (기존 것들과 패키징 화해서 판매할 수 있을 지 여부 검토 B2B 서비스)
      => 사업성 검토는 사업팀과 기획팀이 논의를 하는 단계
  5. IA 설계 : 협의된 스펙 바탕으로 메뉴 분류, Depth 구조 설계
    • 서비스 플로우(흐름)
      -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떤 컨텐츠를 전달할 것인가?
      • 기존 사용자의 사용 패턴은 어떠한가
      • 각 세션별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
    • 컨텐츠
      - 각 세션에는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 컨텐츠에 접근하는 사용자는 누구인가?
      • 파트너(회사)향인가 사용자향인가?
    • 커뮤니케이션
      - 누구에게 전달될 자료인가?
      - 어떤 용어로 통일하여 제공되어야 하는가?
      - 해당 자료의 의도는 무엇인가?
      => IA는 협업부서들이 IA를 보고 서비스에 전체적인 큰 그림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 제공하는 설계도
  6. 개발 이슈 검토 :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 스펙 초안 리뷰
    • 기능 구현 가능 여부 확인
    • 구현 방향 논의
    • 추가 검토 필요 사항 전달
    • 리소스 할당
  7. 화면 설계 : 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정의, 상세 기획서 작성 (프로덕션팀 중점 / 실질적인 기획서를 만드는 단계)
    • 상세 기획서 구성 요소
      - 표지 및 목차 : 프로젝트 관련 기본 내용
      • 히스토리 : 기획서 버전 관리
      • 사이트맵 : 서비스 전체 구조 시각화
      • 기획서 내 페이지 별 컨텐츠 정리
      • 플로우 차트, 정책 정의서, UI/UX 설계

🤠Pre-Production 단계를 깔끔하게 해놓으면 후에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차후의 작업이 편해짐


03.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 Production

📌 Production :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
프로덕션팀(디자인, 개발팀)과 굉장한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는 단계

📢 Production 단계

  1. 기획서 리뷰 : 상세기획서 작성 완료 후 부서 전체에 공유(다양한 의견을 받음)
  2. 리소스 할당 :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
    • 스펙 상세 리뷰
    • 기능 구현 가능 여부 검토 요청
    • 담당자 지정 요청
    •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
    • 일정 산정
  3. 디자인 요청 : 디자인 시안을 기반으로 수정사항 확인 및 반영
    • 디자인 컨포넌트 확정
    • 디자인 시안 검토
    • 디자인 가이드 라인 공유
    • 인터랙션 재검토
  4. 퍼블리싱 요청 :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
    • UI/UX 요소 구현
    • 테스트 페이지 요청
    • 디자인 반영 내역 검토
    • 반응 웹 반영 검토
  5. 개발 요청 : 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
    • FE/BE 간 커뮤니케이션
    • 테스트 단계 수립
    • 개발 일정 조율
    • 변경 내역 검토 및 조율
  6. QA : 개발 완료 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
    • TC(Test Case) 제작
    • 잔존 결함 발견 및 수정 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7. 릴리즈 : 사용자에게 서비스 오픈
    • 사전 공지
    • 약관 검토
    • 앱 심사 요청
    • 릴리즈 대기
    • 회고

04. 서비스 기획 방법론_애자일, 린, 워터폴의 차이

📢 애자일 방법론

💡Agile

프로젝트 반복주기를 작게 나누며 각 반복 주기의 결과물 측정, 지속적으로 각 주기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론

장점

  • 개발 과정이 유연하고 빠름
  •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
  •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 가능

단점

  • 변경 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
  • 짦은 프로젝트 반복 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

적합한 조직

  •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팀
  • 사업 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

📢 워터폴

💡Waterfall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

장점

  • 대규모팀의 합의점 도출이 용이
  • 개발 주기가 정해져 있어 일정 관리가 안정적으로 가능
  • 요구사항이 픽스되어 목표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단점

  •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 부족

적합한 조직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
  •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

05. 기본 용어 알아보기

💡 리서치

  • 벤치마킹
    경쟁사나 특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상대를 표적으로 현황 및 성과 차이를 비교하는 분석
  • FGI(Focas Group Interview)
    정성 조사의 한가지 방법, 조사 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
  • 대시보드
    서비스 내 혹은 서비스 간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뷰의 모음
  • 데이터 트래킹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업무
  • 페르소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연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프로젝트 관리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햐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 지표
  • 로드맵
    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세운 뒤 목표 달성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 라인
    => KPI를 목표로 하는 마일스톤을 모아논 맵
  • 마일 스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ㅁ나한 건이나 표를 뜻하며 주로 진행 상황 체크를 위해 설정
  • 리소스
    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뜻하며 주로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참여 가능 범위를 지칭하느 용도로 사용
  • 리뷰
    완성된 기획서 등의 무너를 프로젝트 참여 인원에게 공유하는 자리
  • 회고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이후 참여 인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 서비스 기획

  • IA(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위해 사용
  • 와이어프레임
    서비스 레이아웃을을 구상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 집중적으로 확인하기위해 작성하는 화면
  • 상세 기획서
    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최종 산출물인 기획서
  • 플로우 차트
    특정 기능 혹은 서비스 플로우의 흐름을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어드민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이며 운영에 필요한 권한 관리, 통계 등의 기능에 제공되는 페이지

🐣 오늘자 일기

개발 공부를 시작했을 때 제대로 된 정리를 하지 않고 넘어가 다시 공부하는 일이 다수였다.
그래서 이번 PM 공부는 차근차근 공부를 진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정리를 시작했다.
사실 이 강의 여러번 들었지만, 처음 그냥 흘러가면서 들었을 때보다 지금처럼 하나하나 정리하면서 들으니 뭔가 머릿속에 잘 정립되는 기분이 든다.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분명 좋은 일이 생기겠지?! 그 날을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걸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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