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기 앞서

게임을 제작하다, 스팀 플랫폼 출시를 생각한다면 게임 언어를 변경할 필요성을 느꼈다.

Unity에는 이를 위해 Localization 패키지가 존재한다.


🐧 오늘 배운 것

Unity에서는 Localization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Unity Localization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 패키지는 다양한 언어로 콘텐츠를 쉽게 번역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Unity Localization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1. 텍스트, 오디오, 텍스처 등 다양한 자산 지원
    Unity Localization 패키지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오디오 클립, 텍스처, 스프라이트 등 다양한 유형의 자산을 지원한다.

  2. 자동 언어 선택
    Unity Localization 패키지는 사용자의 시스템 설정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언어를 선택한다.

  3. 테이블 기반의 번역 관리
    Unity Localization 패키지는 번역을 테이블 형태로 관리하므로, 번역 과정을 쉽게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Unity Localization 패키지를 사용하면, 게임을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맞게 쉽게 지역화할 수 있다.

그러나 각 언어별로 콘텐츠를 번역하고, 이를 적절하게 적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 기억할 것 & 진행

1. Package 설치

Window -> Package Manager -> Unity Registry -> Localization을 설치한다.

2. Project Settings

Edit -> Project Settings 진입하게 되면,

좌측 탭에서 Localization이 보인다. Create를 누르면,

원하는 폴더에 Localization Settings가 추가된다. 나는 Assets -> Localizations 폴더를 생성해 하위에 추가했다.

3. Locale Generator

Locale Generator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언어를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영어와 한국어를 이용하기 위해 추가했다.

기본 로컬 ID는 한국어로 설정했다.

4. Localization Tables

이제 Localization 데이터를 관리하는 테이블을 생성하자.

Window -> Asset Management -> Localization Tables 에 들어가면,

방금 생성한 지역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dit Table Collection에서 Key를 작성하고, 해당 언어에 맞는 단어를 설정해주자.

Apply

일단 텍스트에 적용을 해봤다.

TMP, Legacy 모두 사용가능하다! TMP에서 우측 마우스 클릭,

Localize String Event가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tring Reference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창이 뜨는데 + 버튼을 누르고, Collection -> 해당 테이블 이름을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Key가 나온다.

해당 텍스트를 알맞게 Key를 설정해주자!

Play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하면, 우측 상단에 언어를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뜬다.

한국에서 영어로 바꾸면,

알맞는 번역으로 텍스트가 변경된다.


🐧 내일 할 일

  1. 멀티 플레이 요소 회의
  2. UI 아키텍처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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