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리스트 또는 베열
- 벡터끼리 같은 모양을 가지면 덧셈, 뺄셈, 성분곱을 계산할 수 있음
- 공간에서 한 점을 나타냄
- 원점으로부터 상대적 위치를 표현함
- 벡터에 숫자를 곱하면 방향은 그대로고 길이만 변함
덧셈 • 뺄셈
- 두 벡터의 덧셈은 다른 벡터로부터 상대적 위치 이동을 표현
노름 (norm)
- 원점에서부터 거리를 말함
- L1-norm : 각 성분의 변화량의 절대값을 모두 더함
- L2-norm :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 유클리드 거리를 계산
- 노름의 종류에 따라 기하학적 성질이 달라짐
- L1-norm & L2-norm을 이용해 두 벡터 사이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음
각도
- 두 벡터 사이의 거리를 통해 제 2 코사인 법칙에 의해 각도를 계산할 수 있음
내적
- 정사영된 벡터의 길이와 관련 있다
- Proj(x)의 길이는 코사인 법칙에 의해 ||x|| cos θ 가 된다
- 정사영의 길이를 벡터 y의 길이 ||y||만큼 조정한 값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