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5 소개

MOON·2022년 7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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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의 탄생

유니티(Unity)는 2D / 3D 게임 엔진이다.
언리얼, 크라이, 하복, 게임브리오, 소스 엔진등 이 있음
2015년 GDC2015에서 유니티5가 처음 공개됨

장점

멀티 플랫폼 빌드 (Windows / iOS / Linux … )
직관적인 통합 개발 환경
다양한 미들웨어 포함 (DirectX, OpenGL)
정보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
다양한 리소스를 구할 수 있는 애셋스토어 운영
방대한 양의 문서 및 동영상 튜토리얼 제공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

유니티 다운로드

다운로드 사이트 - 유니티 한국어 사이트

저는 무료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함



유니티 Hub 다운로드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 및 버전별로 관리할 수 있는 매니저 어플리케이션
유니티 설치를 위한 Hub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플랫폼(Windows, Mac OS)에 맞게 다운로드 한다

Unity Hub 프로그램을 통해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는 최소한으로 설정 (향후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음)


유니티 실행 및 로그인

유니티 인터페이스

유니티는 비주얼 툴이므로 프로그래밍 못지않게 툴을 능숙하게 다루어야 함

Project 뷰
프로젝트 뷰는 게임을 만들때 필요한 모든 애셋을 모아 두는 곳
애셋이란? - 3D 모델링 오브젝트, 이미지 파일, C# 파일, 사운드등 리소스를 말함
프로젝트 뷰의 모양을 여러개로 구성할 수 있음


Scene 뷰
씬 뷰는 3차원 모델링등을 배치하여 스테이지를 디자인 하는 장소이다.
Project뷰네 나열된 애셋들을 씬 뷰로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배치한다

Draw Mode : 드롭다운 메뉴에 7가지 씬 뷰의 모양을 개발하면서 바꿀수 있다.
1. Shading Mode
Shaded Mode : 기본 옵션, 3D 모델에 텍스쳐를 입혀서 보여줌
Wireframe : 텍스쳐는 제외하고 3D 모델의 메쉬만 보여줌
Shaded Wireframe : Shaded Mode 기능 + Wireframe 기능
2. Miscellaneous
3. Deferred
4. Global Illumination
5. Realtime Global Illumination
6. Baked Global Illumination
7. Material Validation


Hierarchy 뷰
Hierarchy 뷰는 씬 뷰에 배치한 모든 객체들을 계층 구조로 나열해서 보여준다
계층구조로 객체들을 구성하면 그룹화하여 다른 객체의 하위 객체로 드래그 드롭을 할 수 있다
(Parent - Child 기능)


Transform Sort : 생성된 순서대로 정렬 (기본 정렬 방식)
Alphabetical Sort : 알파벳 순서대로 정렬
Preference 창에서 속성을 바꿀 수 있다


Inspector 뷰
Scene 뷰 또는 Hierarchy 뷰에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주는 뷰
해당 객체의 속성을 수정할 때 사용됨
위치정보, 메터리얼 정보, 물리 정보, 쉐이딩 정보, 텍스쳐 정보등


Game 뷰
Game 뷰는 개발 진행 중에 게임을 실행해 미리 볼수 있다.
Scene뷰에 설치된 메인 카메라의 시야로 렌더링 해서 보여준다.

Console 뷰
Console 뷰는 디버깅 시 로그를 출력하는 뷰로서, 출력하는 메세지는 정보(Information), 경고(Warning), 오류(Error)로 분류하여 메세지 타입별로 필터링 해서 보여줌

단축키 사용 권장

맥 : command + shift + C
윈도우 : Ctrl + Shift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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