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단] 2022.07.09 - 2022.07.10 - 10차 모임

김재만·2022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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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단 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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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시 크래쉬 및 유니티 비정상종료

AAB(Android App Bundle) 빌드에 성공해 구글플레이 콘솔을 통해 앱을 배포한 이후, 페이스북 SDK를 설치, 연동한 이후에 발생한 에러이다.

결론적으로는 Facebook SDK 안에 plugins - winodw에 x64와 x86이 충돌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x64를 제거하니 오류가 해결되었다.

사실 이전에(수 차례 재설치 하기 이전 언젠가) 지웠던 것으로 기억해서, 다른 원인을 같이 해결하여 성공한 것으로 추측된다.

빌드 성공 but, 안드로이드에서 비정상종료

로켓단 동료분께서 게임을 다운받아 실행해주신 덕분에, 게임이 안드로이드에서 안 돌아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JDK 다운그레이드 버전(8u202)으로 재설치 및 경로 재지정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생각보다 버전 이슈가 많아서, 무작정 최신버전을 다운받지 않는게 중요했다.

또한, 추가적으로 테스트 디바이스에서 빌드 앤 런을 실행할 때, 기존 빌드버전이 설치된 경우, 버전충돌이 일어나서 앱 설치가 중단되는 에러도 있었다.

빌드성공 및 추가 업데이트 배포

빌드에 성공해서 일단 바로 배포를 마쳤다. 경험상 약 하루 정도 이후 플레이스토어에서 업데이트 버전을 받을 수 있었다.

이제 집에 와이파이도 빠방하게 되겠다, 마음껏 내 게임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예정이다.

일단은 디자인 요소 및 애니메이션 부터 업그레이드 하고, 스테이지 레벨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

반응형 적용도 해야된다!

마무리

이젠 업뎃만 하면 된다, 오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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