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ics - PBR) 복습을 위해 작성하는 글 2023-05-07

rizz·2023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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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무리 -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 PBR이란? (물리 기반 렌더링)

- 모든 광원 조건에서 실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당 재질이 물리적으로 타당한 방식으로 표면의 시각적 속성을 기술하는 것

- 조명과 재질 속성의 상호 작용 방식을 정확하게 구현하는 셰이딩 및 렌더링 기법

 

📌 PBR의 이해

- 물리 기반 셰이딩(PBS)이라고도 불린다.

- PBS는 셰이딩에 특화된 것이고, PBR은 렌더링과 조명을 위한 기법

- 두 가지 모두 물리적으로 정확한 그래픽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PBR의 장점

- 사실적인 이미지 구현 : 물리적으로 정확한 공식에 기반을 둔 방법이기 때문에 실제와 가장 흡사한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다.

- 일관된 환경 : 사용 중인 조명 시스템과 관계없이 일관된 PBR 환경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 지속 가능한 워크플로우 : 다양한 업계에서 일관되게 사용하기 때문에 Adobe의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인 Wes McDermott는 "제작 기간이 크게 단축되며, 기술적인 측면보다 아이디어 구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 프레넬 효과 (Fresnel Effect)

-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이 사람이 감지하는 시야각에 따라 달라지는 것

- 예를 들어, 수영장 표면에서 수직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면 바로 바닥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표면을 본느 것을 '0도 입사' 또는 '수직 입사'라고 한다.

- 광선이 표면에 스쳐 가듯 평행하게 입사하는 '접지 입사'에서 수영장 아래를 보면 수면의 정반사가 심해지면서 표면 아래가 전혀 보이지 않게 된다.

 

⛳ 마치며..

이 글은 https://www.adobe.com/kr/products/substance3d/discover/pbr.html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PBR에 대한 이론은 위에 작성한 것보다 훨씬 방대한 것 같다...

깊이 들어갈수록 어려운 이론들이 많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며 알아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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