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콜정의: 시스템 호출(system call)은 운영 체제의 커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응용 프로그램의 요청에 따라 커널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이다.mode bit 를 가지고 설명유저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있다. ( mode bit = 1 )유저 프로세스단
컴퓨터 구조 컴퓨터의 구조는 4가지의 컴포넌트로 나눌 수 있다. 하드웨어: 기초적인 컴퓨팅 자원을 제공한다( CPU, Memory, I/O devices)OS: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유저 사이에서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협응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유저들의 컴퓨팅 문
Motive 프로젝트가 너무 바쁘다 보니 개념을 정립하고 싶어서 주말에 공부하다가, 예전에 처음 Swift를 공부할 때 빠르게 한 번 보고 지나간 모나드를 공부하기로 했다. RealmDB에서 가져온 값이 대부분 Result? 타입으로 가져오는데 무지성으로 Compact
Data Structure GeeksHackingWithSwift SwiftUI Lecture
최근 회사에서 프로젝트로 공부할 시간이 전혀 없어서 주말을 이용해 개념을 정립하는 식의 공부를 하기로 했다. 절대적인 시간을 늘리기로다짐 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퇴근하고도 블로그 작성을 멈추지 않기로했다. 멀티코어 하드웨어에서 시스템 적으로 관리되는 큐에게 일을 넘겨주는
Privacy & Data데이터 스크래핑 및 데이터 거래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화면을 숨기면서 유저 데이터를 스크래핑 하는 부분이 AppStore를 통과할 수 있을까?
SwiftUI에서 가끔 ViewControllerRepresentable을 프로토콜을 준수하다 보면 얘기치 않게 ZStack으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긱는데 이럴 경우에는 아주 문제가 복잡해진다.이번의 경우에는 보안키패드를 적용하면서 보안 키패드 솔루션이 UIKit용
어느샌가 앱을 테스트하면 메모리가 해제되는 것이 거의 없고 메모리가 쌓여만 갔다. Combine으로 하는 Observing이 계속 쌓이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하고 ViewModel에 deinit을 달고 print를 전부 찍어봤다. 우리 앱에서 메모리 관리에서 가장 중요
고등학생들이 오픈 캠퍼스를 하면 가고싶은 대학교에 가듯, 애플의 깃허브에 방문해봤다.그리고 Swift Repository는 C++이라 참고 코딩 방식을 참고하기 어려워서 swift-driver등에 들어가서 여기 직원들은 어떤 식으로 코딩을 할까 알아봤다.찾아보니깐 Sw
Why we use Google Analytics Log ? GoogleAnalytics를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유저를 특정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이벤트를 특정 연령대가 클릭을 많이 한다는 것만 알아도 우리는 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이번에는 G
생각보다 앱에서 이메일을 보내야 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우선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iPhone 네이티브 앱에 자신의 메일을 연동해놔야 한다. 하지만 iOS유저의 경우 메일을 연동 해놓는 사람들이 그렇게 까지 많지 않아서 진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메일은 서
Combine Future를 사용하면서 Realm의 Transaction이 정확히 언제 끝나는지그 때는 언제인지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생각보다 문서가 없었고, 시도되지 않은 것 같아서 글을 남긴다.RealmToken을 쓰면 UI업데이트는 다 거기서 하면 되지 않냐고 생
스스로 이 개념을 정의하자면 '어떤 기능에 대한 Delegate Protocol을 준수한다면 해당 기능과 콜백 함수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라고 생각한다. fetch가 끝났을 때 불릴 protocol 정의 상기의 func fetchWeather에서 weath
ViewDidLoad 부분을 더럽히지 않는다 상단부분에 선언한 UI들 처럼 후행 클로저에 디테일한 세팅을 한 뒤 리턴해준다. ViewDidLoad 아랫 부분에 Constraint관련 펑션을 생성해주고 그 안에서 관리한다. SwiftUI로 프로젝트를 끝내고 나서 다시 공
UIKit app의 뷰 계층을 관리하는 객체 @MainActor class UIViewController : UIResponderUIViewController 클래스는 일반적인 뷰컨트롤러에서 공유되는 동작들을 정의해놓았다.개발자들은 아마 거의 UIViewControll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와 이벤트를 뷰에 디스패치하는 개체들의 화면이다. 윈도우는 많은 이벤트와 다른 많은 앱의 근간이 되는 많은 업무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뷰 컨트롤러와 함께 동작한다. UIKit는 대부분의 윈도우와 관련된 상호작용을 다루고, 다른 많은 앱 동작수행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