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 후 인턴 첫날이다. 송사장이라는 분이 기획 강의를 해주셨다.

기획특강

인터넷이라는 것이 세상에 나타나고 가장 먼저 생긴 직군은 '개발자'
제품이 만들어지고, 배포되었지만 사용법이 어렵고 서비스 인지가 안되었다. 즉 돈이 안됨!

이제 디자이너가 함께 일하게 된다.
디자이너는 시선을 끄는 아름다운, 그리고 직관적인 디자인을 해 퀄리티를 높인다.
그런데 디자인이 예쁘다고 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때 기획자 직군이 생기게 된다.
매출에 포커스를 두고 수익창출을 한다.

과거에는 팀 중심이었다. 현재는 (점)조직 중심이 되었다.

  • TF조직: 이미지팀. 애자일하게(빠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기획자와 개발자가 필수로 포함된다.

기획자

  • 기획: 일을 꾀함
    모른다면 기획자에게 물어봐라.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사람.
  • 서비스 기획: a가 b에게 v를 제공하다.
    • a: V를 생산하는 자
    • b: V를 필요로하는 자
    • v: b의 상대적 가치

      예시

      생수 서비스
      a: 맑은 물을 대량생산하는 자
      b: 소비자 -> 현재 목이 마른 자
      v: 갈증해소, 활력보충

예시

하나의 에피소드로 최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지정하는 게 좋다. 포괄적이지 않도록 조심.
올리브영에서 오늘배송으로 시간을 지정해 수분크림(1+1)을 구매함
a: 각종 브랜드의 화장품을 판매하고 배송하는 업체
b: 화장품을 싸게 구매해서 빠르게 집으로 배송받고싶은 자
v: 피부건조 해소, 싸게 샀다는 만족감

기획자의 종류

서비스 기획

  • 퍼포먼스 기획자: 앱 기획자, 웹 기획자, MD, 상품 기획자, 마케팅 기획
  • 관리:
    • PM(프로젝트 매니저 cf 프로덕트 매니저), PO(프로덕트 오너), PL,
    • COO, CPM
    • 전략기획
  • 데이터: UX, 데이터 시각화/사이언티스트

기획자 역량

  • 주: 싱크를 맞춤(소통, 문서화)
    • 데이터 드리븐: 데이터로 소통한다.
    • 현실적인 솔루션
    • 창의력: 연결. 관점의 작업화(오이를 먹는다 -> 오이와 피부의 연결)
    • 커뮤니케이션
    • 문서화

이상향

나는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가?

OKR:

  • 비전:
    만들고싶은 것을 구현할 수 있는 개발자.
    만들면서도 재미있고,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사용한 서비스를 만든 개발자.
  • 미션
    1. 관련 기술 배우기: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앱
    2. 취향이 맞는 디자이너랑 협업하기
    3. 서비스 활용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성능, 버그x, 에러x)
    4. 관심있는 도메인의 회사에 취업하기

이상적인 기획자

자연스러움.
저절로 고객의 니즈를 해결

이상적인 개발자

이거 안돼요. -> 이런방식으로 하면 될 것 같아요.
어떻게든 방법을 찾는다.
오너십.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내 이상적인 모습에 가까워진다.

팀 커뮤니케이션

소통

  • 1차적 소통: 말과 메신저
  • 2차적 소통: 행동, 문서(회의록)
  • 기획자 - 기획자: 기준점 정의. 기준점이 다르면 화면정의서가 다 다를 수있다.
  • 기획자 - 디자이너
    • 팝업: 2개의 버튼. 긍정(왼쪽: ux 패턴에 근거), 부정(오른쪽: 손가락과 가깝다)
    • 실무자는 결정권자가 아니다. 싸우지말고 결정권자(대표)에게 패스
    • 디자인과 기획의 범위를 정한다. (디자인에 대한 불평x)
  • 기획자 - 개발자
    • 회사가 망했다 -> 모두의 잘못이다. 망하지 않도록 기여하자.
    • 용어를 맞춰야한다.(UI용어를 사용)
    • 업무 프로세스 공유(어떻게?). 결론만 말하지 않는다.
    • 플로우차트(순서도)
  • 문서
    • 기획안(내부)
      • PRD, WBS, 정책안, IA, 메뉴트리, 기능정의서, 화면정의서, 스토리보드(√ 이거보고 개발)
    • 제안서(외부)
    • 보고서(문서이름 + 보고서)
  • 구현 가능성
  • 일정
    • 3개원 프로젝트: 기획(1주), 디자인(2주), 1차 중간보고(1주), 베타테스트(2주), 개발 총 5~6주(최대한 빠르게 개발)

기획 실습

1 정의한다.

  • a, b, v에 따라(가치 중심)
    내 서비스: 고객에게 [지인에게 새해 편지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

2 고객 정의: 한명으로 정의한다.

  • 고객 정보: 내 서비스를 가장 잘 사용할 것 같은 사람
  • 이름, 나이, 성별, 성격, 활동 등

친구들과 소소하게 감사인사를 주고받고싶은 20대 여성

3 왜 이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지?

  • 내 입장에서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 고객 입장에서 필요한 것을 생각해야한다.

직접 카드를 만들어서 지인들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다.
링크를 보내서 본인 또한 편지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기능

  • 핵심기능: 이유에 따른 기능
  • 서브기능: 핵심기능 부가, 파생적인 기능

핵심기능: 편지를 쓰고 친구에게 전달한다.
서브기능:
친구들에게 링크를 보내서 본인 또한 편지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음
서비스에 가입되어있지 않은 친구라면 폰이나 이메일로 편지가 가도록 함

IA

유저관점에서만 짜게 된다.
사실은 관리자 시점에서도 정의해야한다.
관리자 시점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빼놓은 기능이 많아지게된다.
사실 내가 기획한 프로젝트에서 관리자 기능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다...ㅠ0ㅠ
이상한 편지 보내는 계정을 블락하는 것,...?

피그잼으로 작성했지만, 위 데이터를 depth에 따라 옮겨 적으면 IA문서가 된다.

Flowchart

하나의 상황을 짜서 시나리오를 만든다.

로그인하는상황

로그인된 상황. 핵심 기능 진행

화면설계서(화면정의서)

  1. 화면에 대한 설명: 화면 이름, 목적, 뎁스, 버전, 작성일
  2. 레이아웃방식(그리드)로 짠다.
  3. UI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디스크립션을 상세하게, 용어를 확실하게 정의

로그인화면

프로토타입

대략적인 서비스가 흘러갈 수 있도록 목업을 만든다.

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

  • tip: 팝업은 프레임이다.
    프레임 크기로 조정하자..
    오픈오버레이 -> 팝업 설정하면 됨.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앱/웹 개발자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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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 플러터 개발자의 고군분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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