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UI, 사용성의 6가지

김정동·2023년 6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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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 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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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의 중요한 3요소

사용자

사용자가 누구인가?

목표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환경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사용할 물리적, 사회적 환경

이 세가지를 고려하여 제공해야 한다.

만약 칼을 예시로 든다면

사용자의 경우 어린이의 실습용, 의사의 메스가 될 수 있고

목표는 총검, 중식도, 회칼, 등

환경은 다이버의 칼이나, 낚시에 이용하는 칼을 예로 들 수 있겠다.

그런데 효율적인 UX를 제공하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칼을 쓰는
효율성, 얼마나 빠르게 정확히 쓰는지 알 수 있다.
감정적인 반응, 제품을 좋아하는지, 행동이나 반응을 파악하거나 설문으로 파악한다.

UX, UI의 차이점?

UX는 사용자 경험 전반에 관한 것이고, UI는 그 경험 안의 이용 수단이나 대상에 대한 부분에 해당한다.

쇼핑몰 검색 결과 페이지의 디자인이 깔끔하고 상품을 잘 분류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잘 구현됐더라도(UI 는 괜찮음) 검색 결과 페이지가 가짜 상품만 보여주거나 잘못된 결과를 보여주면 UX는 실망적인 경험을 줄 수 있다.

사용성의 6가지 규칙

  1. 설계가 사용자와 과업, 환경에 관한 명쾌한 이해에서 비롯된다.

설계하기 전에 당신은 반드시 사람들이 어떤 경험을 기대하는지 알고있어야한다.

  1. 사용자가 설계와 개발에 참여해야 한다.

  2. 설계를 주도하고 개선하는 건 사용자 중심 평가다.
    체험판이 실제 경험을 제공하고 측정해야한다.

  3. 반복적 설계
    사용자 요구를 만족할때까지 설계와 테스트를 반복한다.

  4. 디자인은 전체 UX를 의미한다.
    UX는 시스템을 쉽게 만드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사용자가 최대한 행복한 경험을 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5. 다양한 기술과 관점을 가진 설계팀이 있어야 한다.

ISO 9241 - 사용성의 표준

UX와 UId에도 국제적인 표준이 존재한다.
인간 중심의 설계 절차이며 작업을 통해 사용의 맥락을 이해하고 구체하한다.
다음은 사용자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고
그리고 설계 솔루션을 구축, 만든걸 평가 한 후

요구사항을 만족하면 끝나게 된다.
그렇게 않으면 달성할때까지 반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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