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Project] 개발 환경 설정하기

[Ted's Log] 테드로그·2021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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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Driven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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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logue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이번에 AR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출시하기 때문에 AR 관련 요소를 앱 안으로 들여오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부분은 아니었다. 예전에 AR로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실습했던 경험도 떠오르면서 재미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오랜만에 AR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시 기억을 되새겼던 내용과 오류들을 해결했던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서 이번 시리즈를 작성해 보았다.

💡   AR Foundation

  AR Foundation은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AR 개발 프레임워크로, 멀티 플랫폼 개발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기존에는 플랫폼 별로 별도의 SDK와 API를 사용해서 개발을 했다면, AR Foundation을 사용한다면 하나의 API로 두 플랫폼에 모두 출시할 수 있다. 물론 Android AR SDK인 ARCore와 IOS AR SDK인 ARKit SDK는 각각 설치해야 한다. (매직리프 XR과 윈도우 홀로렌즈 XR 개발용 플러그인도 제공)

💻   Set-up

  개발을 위해 필요한 SDK를 설치해 작업 환경을 구축해보자. 참고로, AR Foundation으로 멀티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Unity 버전이 2019.4.3f1 이상이 필요하다. AR 관련 SDK는 유니티의 Package Manager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Package Manager는 버전 관리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 SDK를 유니티 프로젝트에 설치하고 관리하는데 주로 쓰인다.

  1. 프로젝트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로 이동.

  2. 검색 창에 "AR Foundation"을 입력.

  3.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고 설치를 클릭하면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 용 빌드와 IOS용 빌드가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AR Core XR Plugin과 ARKit XR Plugin을 설치해주자. 에디터 버전에 맞춰서 패키지의 버전을 선택하면 되는데, 3가지 패키지의 버전은 통일시켜 주자.

Cf. 발생 가능한 오류 (내가 경험했던 오류)

  현재 회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환경인 Unity 2019.4.4f1에서 AR Foundation, ARCore, ARKit을 최신 version인 4.1.7을 설치하게 되면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XR Plugin Management의 version인 4.0.1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생각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 가지 SDK를 4.1.1 version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면, XR Plugin Management version이 자동적으로 3.2.16으로 다운그레이드 되면서 컴파일 오류가 해결된다.

  작업 환경 설정 마무리로 Project Setting을 설치된 SDK에 맞게 변경해주자. 앱이 AR 필수 또는 AR 선택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앱이 런타임에 AR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플랫폼에 따라 해당 공급자를 선택해야 한다. Edit - Project Setting - XR Plugin Management로 이동해서 설정해주자.

앱의 AR 기능을 필수 또는 선택으로 설정해주기

  AR 기능을 지원하는 앱은 AR 기능을 필수 또는 선택의 두 가지 방법으로 앱을 구성할 수 있다. 설정하기 위해서는 Edit - Project Setting - XR Plugin Management로 다시 이동해서 해당 플랫폼 별 SDK에서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SDK를 설치하게 되면 Requirement 설정이 필수로 되어있다.

Cf. 필수 또는 선택에 따른 차이점(ARCore)

  AR 필수 앱은 최소 API 레벨이 24(Android 7.0) 이상이지만 선택 앱은 API 레벨이 14 이상이면 된다. 이번 AR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 범용성 문제로 AR 적용을 조금 미루고 백그라운드 카메라 적용 방식으로 대체하였지만, AR 선택적 앱으로 설정하고 지원되는 기기에서는 AR을, 지원되지 않는 기기에서는 백 캠을 켜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AR 적용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Epilogue

  자 이것으로 AR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작업환경을 구성하는 것을 마치고, 다음으로 실제 AR을 활용해서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사진 출처 및 참고 사이트]
구글 ARCore - https://developers.google.com/ar/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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