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바스트 모핑 구현하기 - 부제 UE RigidBody

Kclient·2023년 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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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트 모핑 : 가슴(breast)을 뜻하는 bust와 '모습'을 뜻하는 morph의 합성어로 여성의 유방이 흔들리는 장면이나 연출, 기법 등을 말한다. 한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단어지만 콩글리쉬다. 영어로는 Breast Physics 등으로 불림

언리얼 Rigid Body를 사용해서 바스트 모핑을 구현해보겠다.

이를 응용해서 옷의 악세사리나 머리카락이 흔들리는 것도 구현할 수 있다.
근데 왜 굳이 바스트 모핑을 주제로 했냐고?

더 재밌어 보이니까... 신사다 이말이다...


0. 피직스 에셋

스켈레탈 메시에 대해 피직스 에셋을 찾는다.
없으면 하나 생성하면 된다.

1. 셰이프 추가

스켈레탈 트리에서 가슴 본을 찾아서 셰이프를 추가한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와 위치를 잡아준다.

참고로 스피어 - 캡슐 - 박스 순으로 비용이 높다.

같은 이유로 콜리전 세팅도 박스와 박스 사이 콜리전이 제일 비용이 높다.

2. 컨스트레인트 세팅

이제 움직임을 세팅하면 된다.

선형 제한을 걸어 얼만큼 움직이게 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X와 Z축으로 4만큼 움직이도록 세팅했다.

복원력 값을 넣어주고

선형모터 세기 값을 바꿔 흔들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값이 높을 수록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힘이 강해져 덜 흔들리게 된다. (언리얼 레퍼런스 참조)

각도 제한이 선형제한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든다.
각도 제한 > 선형 제한

3. 테스트

테스트할 셰이프를 선택하고 선택 시뮬레이트를 눌러 테스트 해보자.
Ctrl + 마우스 우클릭 으로 움직여 볼 수 있다.

세팅 값을 바꿔보며 테스트 해보고, 잘 움직이는 것 같으면 피직스 타입을 시뮬레이티드로 설정하면 끝

반대쪽도 똑같이 해주자

완성!

4. 응용

이를 응용해서 머리카락이나 후드의 스트랩도 물리효과를 줄 수 있다.

똑같이 후드 스트랩에 셰이프를 만들고 컨스트레인트를 설정해주고...

옷 속으로 파고 들지 않도록 콜리전을 활성화 해주고,
컨스트레인트의 값을 바꿔보며 맘에드는 세팅 값을 찾으면...

완성!

참고로 여러개의 체인에 있는 바디의 합이 부모 질량을 초과하면 안된다.
이유는 질량을 초과하게 되면 떨림 현상이 더 잘 발생하기 때문이다.


참고 영상

후드 줄에 Rigid Body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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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 손에 잡히는 대로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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