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010 주요 UML 다이어그램 [A]

이지우·2024년 4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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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View)에서 표현

  • 외부 요소와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확인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
  • 시스템의 범위 파악

구성 요소

  • 시스템 범위
  • 액터
  • 유스케이스
  • 관계

시스템(System) /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함
: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표현

액터(Actor)
: 모든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 주액터 - 주로 사람
: 부액터(시스템 액터) - 주액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기능 표현

관계(Relationship)
: 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남
: 연관 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클래스, 속성과 오퍼레이션, 제약조건 사이의 관계 표현

  •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성 요소 문서화
  • 코딩에 필요한 객체의 속성, 함수 등의 정보 표현
  • 시스템 모델링에 자주 사용

구성 요소

  • 클래스
  • 제약조건
  • 관계

클래스(Class)

  •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동작) 표현
  • 3개의 구획(Compartment)으로 나눠 클래스명, 속성, 오퍼레이션 표기
  • 속성(Attribute):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 표현
  • 오퍼레이션(Operation):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함수/메소드(Method))

제약조건

  • 속성에 입력될 값에 대한 제약조건
  •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에 지정해야 할 조건

관계(Relationships)

  •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
  •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접근제어자

  • public '+' : 어떤 클래스에서라도 접근 가능
  • private '-' :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protected '#' : 동일 패키지 내의 클래스나 해당 클래스를 상속 받은 외부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 package '~' : 동일 패키지 내부에 있는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 확인 가능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상호 작용을 표현함
  • 기능 모델링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명세서나 하나의 클래스에 포함된 오퍼레이션을 하나의 범위로 표현함

구성 요소

  • 액터
  • 객체
  • 생명선
  • 실행
  • 메시지

액터(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르르 요청하는 외부 요소
  •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객체(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존재

생명선(Lifeline)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 객체 아래쪽에 점선으로 표현

실행 상자(Active Box)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메시지(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실선으로 표현

회귀 메시지(Reply/Return Message)

  • 객체가 처리한 반환값이 담긴 메시지
  • 점선으로 표현

제어 블록(Loop)

  • 반복 처리되는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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