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숙지해야 함상호작용의 수단 및 방식에 따라 구분
CLI(Commas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는 그래픽 환경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 조작
Mobile Gesture
- Tap(누르기)
: 화면을 가볍게 한 번 터치
- Double Tap(두 번 누르기)
: 화면을 빠르게 두 번 터치
- Drag(누른 채 움직임)
: 화면의 특정 위치에서 정해진 방향으로 움직임
- Pan(누른 채 계속 움직임)
: 화면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고 계속적으로 움직임
: 방향이나 시간에 제한이 없음
: 손가락을 뗄 때까지의 동작을 패닝(Panning)이라고 함
- Press(오래 누르기)
: 화면의 특정ㄷ 위치를 꾹 누름
- Flick(빠르게 스크롤)
: 손가락을 터치하면서 수평 또는 수직으로 빠르게 드래그
- Pinck(두 손가락으로 넓히기/좁히기)
: 두 손가락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임
VUI(Voice User Interface)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 조작
OUI(Organic User Interface)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 등과 함께 대두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
: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으로
사용성
: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 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
: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
단순성
: 조작 방법 단순화
결과 예측 가능
: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
가시성
: 메인화면에 주요 기능 노출
: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
심미성
: 디자인적으로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 높일 수 있게 설계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접근성
: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하도록 설계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