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fied Modeling Language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구조
를 표현하는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동작
을 표현하는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
구조 사물(Structural Things)
: 개념적, 물리적 요소
: 클래스(Class), 유스케이스(Use Case), 컴포넌트(Component), 노드(Node)
행동 사물(Behavioral Things)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 상호작용(Interac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
그룹 사물(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 패키지(Package)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s)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 노트(Note)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
다중도 | 의미 |
---|---|
1 | 1개의 객체가 연관됨 |
n | n개의 객체가 연관됨 |
0..1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 존재 |
0..* 또는 * | 연관된 객체가 없어나 다수 |
1..*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 |
n..*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 |
n..m |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속이 빈 마름모
를 연결하여 표현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속이 채워진 마름모
를 연결하여 표현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속이 빈 화살표
연결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점선 화살표
를 연결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오퍼레이션, 인터페이스)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속이 빈 점선 화살표
연결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사이의 관계를 표현
: 시스템의 구조
파악과 구조상의 문제점 도출 가능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Instance)를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
로 표현
: 객체 모델링에 활용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인터페이스
표현
: 구현 단계에서 사용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 표현
: 구현 단계에서 사용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내부 구조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
한 패키지들의 관계 표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구 분석
: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
: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 객체들 간의 연관
까지 표현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표현
: 이벤트(event)에 의한 상태 변화 표현
: 동적 모델링에 활용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 객체의 처리 로직
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표현
: 오퍼레이션이나 처리 과정 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단계적으로 표현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
을 명시적으로 표현
UML에서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 표현
겹화살괄호(<<>>) 사이에 표현할 형태 기술
<<include>>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
<<extend>>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
<<interface>> : 인터페이스 정의
<<exception>> : 예외 정의
<<constructor>> : 생성자 역할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