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W 지형
은 메이플스토리 맵을 쉽게 재현할 수 있도록 유사하게 동작한다.
Model List에서 타일을 확인하여 추가한 뒤 Scene Maker
에서 TileMap
조작을 통해서도 접근이 가능하다.
지형을 추가하는 방법으로는 총 세가지가 있다.
1. 작은 타일을 추가하는 방법
: grid의 교점 클릭
2. 큰 타일을 추가하는 방법
: grid의 중점 클릭
3. 대각선 타일을 추가하는 방법
: 클릭 + 드래그로 타일 간 연결
클릭 + 드래그
로 자유로운 타일 구성도 가능하다.
좀 더 불륨감 있는 타일을 표현하려면 Box fill
을 사용하면 된다.
타일이 아니더라도 Cunstom Foothold Component
를 이용해 Foothold 모델을 사용해 발판을 만들 수 있다.
Foothold
: 캐릭터&몬스터들이 밟고 다니는 발판 정보
Scene Maker -> World -> maps -> map이름 -> TileMap
에서 해당 TileMap
의 Property
를 확인할 수 있다.
Color
: 컬러를 변경할 수 있다. 이 때 컬러 변경은 해당 타일에 오버레이 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TileSetRUID
: Sprite Picker
를 이용해 원하는 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File -> Setting -> 만들기 -> 발판 정보 보기
를 선택하면 빨간색 border
가 생긴다.
마우스 우클릭 -> Edit Foothold
로 foothold를 편집할 수 있다.
이 때 이미 Model
에 포함되어 있는 foothold도 편집할 수 있다.
흰색 동그라미를 마우스 우클릭
하면 Add Point
, Delete Point
, Exit Edit Foothold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Property -> CustomFootholdComponent -> edgeLists
에서 Foothold dege
개수를 확인할 수 있고,
각 엣지에 대해 상세 편집도 할 수 있다.
FootholdDrag
: 해당 Foothold의 마찰력
FootholdForce
: 해당 Foothold를 밟고 있는 힘
FootholdWalks
: 해당 Foothold를 밟고 있을 때 이동 속도
Map Layer
는 화면 상 입체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기능으로 Map Layer
패널에서 레이어의 구성요소 확인이 가능하다.
MSW는 하나의 맵에 최대 10개까지의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으며, Map Layer
의 활성화/비활성화는 레이어에 포함된 오브젝트들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해당 레이어 -> 마우스 우클릭 -> Duplicate
로 레이어 복제도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엔티티의 레이어를 변경하고 싶으면 특정 엔티티의 Property
에서 레이어를 변경하면 된다.
메이커에서의 엔티티 순서는 레이어 우선순위
적용 규칙을 따른다.
레이어 우선 순위
는 다음과 같다.
SortingLayer
OrderInLayer
Posirion z
위 순서에 맞게 레이어를 sorting
해 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