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Crash Course 유투브에서 제공하는 Computer Science 수업을 토대로이해한 바를 적은 것입니다. 틀린 내용으로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리며지적과 정보 공유는 매우 감사합니다!!youtubetpIctyqH29Q초기 컴퓨팅전자
진정한 Computing(계산)의 목적은 숫자를 구조화하고 목적이 있는 방식으로 다루기 위함이다.ALU의 구성요소Arithmetic Unit(산술적 요소)모든 수치연산 (덧셈, 뺄셈)을 처리하는 부분으로 2진수(binary)를 연산할 때반가산(Half Adder), 전
!youtubeFZGugFqdr60CPU (Central Processin Unit) : 주된 목적은 프로그램을 '실행' 하는 것이다.CPU의 연산과정은 3가지로 단순하게 나타낼 수 있다.인출과정(Fetch) - 해독과정(Decode) - 실행과정(Execute)CPU
7강에서 들었던 CPU에 여러 명령어(Substract, Jump, Jump_Negative, Halt)들을 추가하여 CPU의 Processing에 대해 다루었다.ALU를 다룰 때, 덧셈과 뺄셈만 다루어서 '나눗셈'이나 '곱셈'을 구현하지 못했었는데, CPU의 Proc
!youtubenwDq4adJwzM직물을 만들기 위해 방직기를 사용하였는데, 일정한 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Joseph Marie Jacquard라는 사람이 펀치카드를 이용하여 옷감에 들어가야 할 열을 지정했다.사람들은 이를 최초의 프로그래밍 방식 중 하나라 지칭한다.프
기계는 이진수 형식의 기계어로 명령을 받고 그를 수행한다."00101110"에서 앞 4바이트는 Opcode(Operation Code, 명령 코드)로 명령을 내리고뒤의 4바이트 1110은 2진수로 14번째 메모리의 값을 의미한다. 1940년, 1950년에는 이런 이진수
!youtubel26oaHV7D40언어의 문장 구성요소와 구조를 다루는 규칙을 '구문(Syntax)' 이라고 한다.영어라는 언어에도 문법이 있듯이,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동일하게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이다.a=3이라는 문장을 보면, a라는 변수에 3이라는 값을 할당시킨다
!youtuberL8X2mlNHPM
!youtubeDuDz6B4cqVc배열(array) : 리스트, 벡터라고도 불린다배열의 순서는 인덱스로 구분된다.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함배열은 자주 쓰이는 자료유형이기도 하고그와 관련된 함수들도 많다.문자열(String)도 '열'으로 배열의 하나이다.character들
!youtube7TycxwFmdB0Computer Science의 아버지라 불리는 앨런 튜링에 관한 내용이다.Turing Machine, Turing Complete, Turing Test 등에 대한 개념을 알아볼 수 있었다.암호화와 그 암호에 대한 해독, 그리고 인
!youtubeO753uuutqH8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굉장히 거대한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Microsoft사의 Office는 4천만 줄의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니, 굉장히 방대하다.이러한 거대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자들은 일련의 도구를 사용하고 실
!youtube6-tKOHICqrI
!youtube26QPDBe-NB8초기 컴퓨터는 프로그램 가동에 인력(입력이나 다음 프로그램 실행 등)이 필요하였다.하지만 컴퓨터는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개선되어 이 인력이 투입되는 과정이 오히려 비효율적여졌다.그래서 자동으로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의 수행을 입력
!youtubeTQCr9RV7twk메모리가 가진 기능과 크기, 그리고 그에 따른 가격등이 나타나있는 표컴퓨터 메모리는 비영구적이므로 휘발성 메모리라 불린다.저장장치(Storage)와는 다른 개념으로, 저장장치는 비휘발성이다.과거에는 속도차이가 심하게 많이 났지만, 최근
!youtubeKN8YgJnShPM파일 저장방식과 조각화, 조각모음등의 개념등이 등장한다.
!youtubeOtDxDvCpPL4text 형식의 파일, wave 형식의 파일 등 지난 영상에서 파일의 저장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다.이 파일들의 크기가 비효율적이고 큰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압축(Compression)이 등장한다.압축(Compression)이라 함은, 원
!youtube4RPtJ9UyHS0입출력 장치(Input & Output Device)는 사람과 컴퓨터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이다. 대표적인 입력 장치로는 '키보드''가 있다.키보드는 이 시대의 유비쿼터스를 이끌고 데이터 입력의 메커니즘을 가져왔다.1868년,
!youtube7Jr0SFMQ4Rs초기 컴퓨터 화면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레지스터의 값 같은 프로그램 운영을 추적하는 데 있었다.그러나 스크린은 동적이고 신속하게 갱신되며, 임시 값을 저장하는데 적합했다. 실제로 과거의 프로그램이 계산한 결과는 물리적으로 종이나 영구
!youtubem8i38Yq1wX4전쟁, 냉전주의로 정부에서 컴퓨터에 대해 어마어마하게 투자하기 시작한 이야기와,그 컴퓨팅 프로그램의 주 소비층이 대중에게로 확대되는 이야기 등계속해서 컴퓨터와 이러한 컴퓨터 과학 기술이 발전할 수 있었던 상황을 이야기해주는 내용이었다.
!youtubeM5BZou6C01w단일칩 CPU의 등장으로 Micro Computer -> Personal Computer로 대중화된 이야기microsoft, apple, ibm등 기업들의 등장과 개인용 컴퓨터에 대한 역사를 이야기 하고 있다.
!youtubeXIGSJshYb901984년, Apple사에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를 포함한 매킨토시를 발표했다. 이 GUI의 역사는, Engelbart라는 사람의 연구에서 시작된다.인간이 대면하는 문제들은 결국 인
!youtubeTEAtmCYYKZA현실세계를 디스플레이 상으로 옮기기 위해 3D를 표현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ScanLine Rendering(스캔 라인 렌더링) 표현 방법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계단현상 등을 개선하기 위해Anti Aliasing(안티 앨리어싱)이 어
!youtube3QhU9jd03a0컴퓨터 네트워크는 1950 - 1960년대에 등장하였으며연구실, 회사 등 조직내에서 서로 더 용이하게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 사용되었다.네트워크를 사용함으로써,물리적인 자료들을 사람들이 직접 옮기고 전달하는 과정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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