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주석 : //
블록 주석 : / ... /
Console창 관련
콘솔 출력 : Debug.Log("Hello World!");
⚠️콘솔창 노란색 경고는 무시해도 되는 수준이다.
변수 : 값이 할당되는 이름
var : 변수 타입 지정 귀찮을 때 사용하면 좋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Unity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콘솔 출력
Debug.Log("Hello World!");
// 숫자형 변수
// 정수
int age = 23;
int money = -1000;
Debug.Log(age);
Debug.Log(money);
// 부동소수점
// float는 소수점 아래 7자리까지만 정확 그 이후는 부정확해진다. 32비트 지원
// float의 경우 마지막에 f를 붙여야 한다.
float height = 169.12345f;
// double 64비트지원 float보다 더 많은 범위의 표현이 가능
// 소수점 아래 15자리까지만 정확
double pi = 3.14159265359;
// float vs double = float가 double보다 성능이 좋다. 메모리가 더 작기 때문에
// bool은 참 or 거짓만 가질 수 있다.
bool isBoy = true;
bool isGirl = false;
// char는 한 문자만 저장이 가능
char grade = 'A';
// string 문자열을 저장.
string food = "김치찌개!";
Debug.Log("내 나이는 !: " + age);
Debug.Log("내가 가진 돈은!: " + money);
Debug.Log("내 키는!: " + height);
Debug.Log("원주율은!: " + pi);
Debug.Log("내 성적은: " + grade);
Debug.Log("한국인의 음식은!: " + food);
Debug.Log("나는 남자인가?: " + isBoy);
// var는 할당하는 값을 기준으로 타입을 결정
var myName = "5P2RS5"; // 컴퓨터 내부에서 string으로 처리한다.
// 변수 타입지정 귀찮으면 이거 써라.
var myAge = 23;
Debug.Log("My Name: " + myName);
}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Math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사칙연산
int a = 5;
int b = 7;
int sum = a + b;
Debug.Log(sum);
sum = a - b;
Debug.Log(sum);
Debug.Log(a * b);
Debug.Log(a / b);
Debug.Log(b / a);
Debug.Log(a % b);
Debug.Log(b % a);
// 증감연산자
int c = 3;
Debug.Log(c); // 3
Debug.Log(++c); // 4
Debug.Log(c++); // 4 -> 5
Debug.Log(--c); // 4
Debug.Log(c--); // 4 -> 3
// 복합 연산자
int j = 10;
j += 5;
Debug.Log(j);
j -= 3;
Debug.Log(j);
j *= 5;
Debug.Log(j);
j /= 5;
Debug.Log(j);
j %= 5;
Debug.Log(j);
}
}
함수 : 어떤 곳에 미리 코드를 만들어 두어서, 여러곳에서 필요할때 마다 쓸 수 있는 코드 묶음
❗️Mathf
Mathf는 수학과 관련된 함수집합이다.
Sqrt = 제곱근(루트) 계산하는 함수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Function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float sizeOfCircle = 30f;
float radius = GetRadius(sizeOfCircle);
Debug.Log("원의 사이즈: " + sizeOfCircle + " 원의 반지름: " + radius);
}
float GetRadius(float size)
{
float pi = 3.14f;
float tmp = size / pi;
float radius = Mathf.Sqrt(tmp);
return radius; // 결고값 반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