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회고 및 2025 다짐

이셀·3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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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맙소사...
2024년도 7월 회고록 이후로 단 한개도 글을 쓸 수가 없었다...!
그렇다 8월부터 12월까지 프로젝트를 열심히 달려왔다보니 뭔가 글을 쓸 겨를이 없었다;ㅡ;
그래도 2024 전체적으로 상/하반기로 나눠서 같은 업종 다른 언어를 다뤄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정리해서 작성해보고자 한다.

배웠던 점

2024년 상반기는 React와 Redux를 기반으로 만든 관리페이지 UI 구축 및 Next.js와 상태관리 툴인 zustand(찍먹에 가까웠지만), css라이브러리인 Shadcn/ui을 사용한 리팩토링을 경험할 수 있었다.
아마... 업종 특성상 각 나라의 공정은 다를게 없다보니 가능했던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458/
쉽게 말하자면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였다.

그리고 리팩토링단계에서 사수였던 분이 너무나도 유능하셨던 분인지라 나서서 계획할 수 있는 것들은 많이 없었지만(ㅜㅜ) 다른 개발자들은 어떤 것들을 사용하는지, 어떤 툴들이 해당 분야에서 떠오르는지, 어떤 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다른 개발자들에게도 재사용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지 많은 부분들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2024년 하반기는 C#(Winform)과 Mssql을 다루어 관리 페이지 UI 구축과 프로시저 추가 및 수정(물론 간단한 정도만! 프로그래머스 mysql 5단계까진 풀었지만 실무에서 많이 깨진...)을 경험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C#를 사용하는 곳이 SI, 게임업계정도라 더욱 어려웠던 것 같다
하는 업무의 색깔은 상반기랑 동일했으나 나만의 무기가 바뀐 느낌이라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도 매번 새로울 때가 많다...

아직도 웹프론트가 주 업무인 내가 이런걸 해도 될까? 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하는데(목표는 대기업! 서비스!!) 지금 시기가 아니면 또 못해볼 경험이란 생각에 하반기는 이 프로젝트로 넘어온거다보니 불안하지만 열심히! 임하는 중이다 하핫...

하지만 이렇게 하반기를 보내니까 JS와 비슷한 부분도 있고(문법, try-catch문을 사용하는 구조) 타입을 명시하고 작성해주는 부분들이 있다보니 타입스크립트에 취약한 나로썬 타입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었다(아마도?)

오랫동안 이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선 한 우물을 파야하는 시기가 오겠지만, 그렇다고 선을 긋듯 이건 배우고 저건 안배우고 하는 것들은 고작 경력 1년 개발자인 나에겐 사치이지 않나...! 그런 생각을 했다.

아쉬웠던 점

정말 간단한 개발이라고 생각했었던 라디오, 체크박스등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데이터를 전달하는게... 생각보다 어려웠다
진짜 좀 부끄러운데... 1년을 돌이켜보니 그런 생각이 든다.
스파르타에서 공부할 때 캘린더도 절면서 만들었었는데 이런걸 힘들어하다니....! 너무 아쉬웠다...ㅠㅠ
sql을 같이 다루며 생긴 어려움이라 생각하고 앞으로 데이터가 오가는 것들을 잘 확인하고자 한다:)

주목해야할 점

아쉬운 점과 맞물려서 이야기하자면...
업무를 보면서 틈틈히 웹공부를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다...ㅜㅜ
딱 반년정도 다른 곳에 눈 돌리니 웹 프론트의 동향이 완전히 바뀌었다...!

2024 프론트 로드맵
https://roadmap.sh/frontend

SSR이 중요하게 자리잡은건 그렇다치고 상태관리툴인 Redux, Recoil이 언급되지 않았다는 것, 국내의 it대기업들의 신입모집글에서 보이는 Zustand의 사용여부들을 보면서 이래서 다들 웹프론트가 휙휙 바뀐다고 하는거구나 를 느꼈다;;;
유행을 쫓을 필욘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흐름은 알아야해서 2025년도 목표는 사이드 프로젝트에 들어가서 이 흐름을 타보는걸 연습하기! 로 정했다
2024년도에 해야지 해야지 해놓고 못했지만...
올해라도 해야겠지;ㅡ;?

꼭 목표했던 it대기업... 갈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실력 좋은 개발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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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ntEnd/백엔드 조금씩 먹어보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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