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let obj = {};
let obj = new Object();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인스턴스
라 한다.let obj = new Object();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
이고 간편
하다.
하지만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트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1(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이 빈 객체가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다.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바인딩
: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ex. this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
function Circle1(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function Circle1(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function Circle1(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는 물론, 함수로서 동작하기 위한 함수 객체만을 위한 [[Enviornment]], [[FormalParameter]] 등의 내부 슬롯과 [[Call]], [[Construct]] 같은 내부 메서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
함수가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된다.
function foo(){};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 [[Call]]이 호출된다.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 [[Contruct]]가 호출된다.
new foo();
내부 메서드 [[Call]]을 갖는 함수 객체를 callable
(호출할 수 있는 객체, = 함수)이라 하며, [[Con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Contruct]]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라고 부른다.
모든 함수 객체는 내부 메서드 [[Call]]을 갖고 있으므로 호출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함수 객체가 [[Contruct]]를 갖는 것은 아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 정의를 평가하여 함수 객체를 생성할 때 함수 정의 방식에 따라
함수를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로 구분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함수를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다시 말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는 것이 아니라 [[Contruct]]가 호출된다.
단,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는 함수는 non-constructor가 아닌 constructor이어야 한다.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에 특별한 형식적 차이는 없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는 일반적으로 첫 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하는 파스칼 케이스
로 명명하여 일반 함수와 구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생성자 함수가 new 연산자 없이 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스칼 케이스 컨벤션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실수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을 피하기 위해 ES6에서는 new.target
을 지원한다.
new.target
은 this와 유사하게 constructor인 모든 함수 내부에서 암묵적인 지역 변수와 같이 사용되며 메타 프로퍼티라고 부른다.
함수 내부에서 new.target
을 사용하면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함수 자신
을 가리킨다.
new 연산자 없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undefined
다.
function Circle(radius){
if(!new.target){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5);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new.target을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ole.log(circle.getDiameter());
new.target
은 ES6에서 도입된 최신 문법으로 IE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 경우 스코프 세이프 생성자 패턴을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Circle(radius){
if(!(this instanceof Circle)){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5);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ole.log(circle.getDiameter());
참고
대부분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Object, String, Function 등)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적절한 값을 반환한다.
예를 들어 Object와 Function 생성자 함수는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해도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했을 때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하지만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했을 때 String, Number, Boolean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지만,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타입을 변환
하기도 한다.
const str = String(123);
console.log(str, typeof str); // 123 st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