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 | 메모리 제한 | 제출 | 정답 | 맞힌 사람 | 정답 비율 |
---|---|---|---|---|---|
2 초 | 512 MB | 71704 | 20473 | 13217 | 24.994% |
수빈이는 동생과 숨바꼭질을 하고 있다. 수빈이는 현재 점 N(0 ≤ N ≤ 100,000)에 있고, 동생은 점 K(0 ≤ K ≤ 100,000)에 있다. 수빈이는 걷거나 순간이동을 할 수 있다. 만약, 수빈이의 위치가 X일 때 걷는다면 1초 후에 X-1 또는 X+1로 이동하게 된다. 순간이동을 하는 경우에는 0초 후에 2*X의 위치로 이동하게 된다.
수빈이와 동생의 위치가 주어졌을 때, 수빈이가 동생을 찾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이 몇 초 후인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 번째 줄에 수빈이가 있는 위치 N과 동생이 있는 위치 K가 주어진다. N과 K는 정수이다.
수빈이가 동생을 찾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5 17
2
수빈이가 5-10-9-18-17 순으로 가면 2초만에 동생을 찾을 수 있다.
문제를 만든 사람: baekjoon
데이터를 추가한 사람: eric00513, idiot, mohana9, tagun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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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이론
그래프 탐색
너비 우선 탐색
데이크스트라
0-1 너비 우선 탐색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n, k;
public static boolean[] visited;
public static class Node {
int x, time;
Node(int x, int time) {
this.x = x;
this.time = time;
}
}
public static Queue<Node> q;
public static int[] dx = {2, -1,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수빈 위치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동생 위치
q = new LinkedList<Node>();
visited = new boolean[100001]; // 두 사람의 이동 위치가 0~100000이므로 배열 크기 100001 세팅
q.offer(new Node(n, 0));
visited[n] = true;
bw.write(String.valueOf(findBro()));
bw.flush();
bw.close();
br.close();
}
public static int findBro() {
while(!q.isEmpty()) {
Node cur = q.poll();
if(cur.x == k) return cur.time;
for(int k = 0; k < 3; k++) {
int nx;
if(k == 0) {
nx = cur.x * dx[k];
if(isNotRange(nx) || visited[nx]) continue;
q.offer(new Node(nx, cur.time));
}
// 변화값 3번쨰는 * 2를 해주는 것
else {
nx = cur.x + dx[k];
if(isNotRange(nx) || visited[nx]) continue;
q.offer(new Node(nx, cur.time + 1)); // 순간이동 시 0초 걸리므로
}
visited[nx] = true;
}
}
return -1;
}
public static boolean isNotRange(int x) {
return (x < 0 || x >= 100001) ? true : false;
}
}
- 변화값을 줄 때 *2를 해주는 경우를 먼저 따져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입력값이
1 2
인 경우 수빈이가 x*2로 순간이동을 하여 동생을 찾는 경우와 x+1로 이동하여 동생을 찾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때 더 빠른 시간은 순간이동을 하는 경우인 0이 정답이 된다. 따라서 양 옆으로의 이동보다 순간이동을 먼저 생각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