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 | 메모리 제한 | 제출 | 정답 | 맞힌 사람 | 정답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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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 | 512 MB | 7770 | 2238 | 1534 | 27.615% |
농부 존은 최근에 N × N개의 방이 있는 거대한 헛간을 새로 지었다. 각 방은 (1, 1)부터 (N,N)까지 번호가 매겨져있다(2 ≤ N ≤ 100). 어둠을 무서워하는 암소 베시는 최대한 많은 방에 불을 밝히고 싶어한다.
베시는 유일하게 불이 켜져있는 방인 (1, 1)방에서 출발한다. 어떤 방에는 다른 방의 불을 끄고 켤 수 있는 스위치가 달려있다. 예를 들어, (1, 1)방에 있는 스위치로 (1, 2)방의 불을 끄고 켤 수 있다. 베시는 불이 켜져있는 방으로만 들어갈 수 있고, 각 방에서는 상하좌우에 인접한 방으로 움직일 수 있다.
베시가 불을 켤 수 있는 방의 최대 개수를 구하시오.
첫 번째 줄에는 N(2 ≤ N ≤ 100)과, M(1 ≤ M ≤ 20,000)이 정수로 주어진다.
다음 M줄에는 네 개의 정수 x, y, a, b가 주어진다. (x, y)방에서 (a, b)방의 불을 켜고 끌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한 방에 여러개의 스위치가 있을 수 있고, 하나의 불을 조절하는 스위치 역시 여러개 있을 수 있다.
베시가 불을 켤 수 있는 방의 최대 개수를 출력하시오.
3 6
1 1 1 2
2 1 2 2
1 1 1 3
2 3 3 1
1 3 1 2
1 3 2 1
5
(1, 1)방에 있는 스위치로 (1, 2)방과 (1, 3)방의 불을 켤 수 있다. 그리고 (1, 3)으로 걸어가서 (2, 1)방의 불을 켤 수 있다. (2, 1)방에서는 다시 (2, 2)방의 불을 켤 수 있다. (2, 3)방은 어두워서 갈 수 없으므로, (2, 3)위치에 있는 스위치는 누를 수 없다. 그러므로 불을 밝힐 수 있는 방의 최대 개수는 5이다.
Olympiad > USA Computing Olympiad > 2015-2016 Season > USACO December 2015 Contest > Silver 1번
데이터를 추가한 사람: BaaaaaaaaaaarkingDog, bjh3502
문제를 번역한 사람: sheong_2
그래프 이론
그래프 탐색
너비 우선 탐색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n, m, cnt;
public static class Node {
int x, y;
Nod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public static boolean[][] visited;
public static boolean[][] lightOn;
public static boolean[][] ableRoom;
public static Queue<Node> q;
public static ArrayList<Node>[][] barn;
public static int[] dx = {-1, 1, 0, 0};
public static int[] dy = {0, 0, -1,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visited = new boolean[n][n];
lightOn = new boolean[n][n]; // 불이 켜져있는지 체크
ableRoom = new boolean[n][n]; // 탐색했던 방의 인접 칸인 경우, 방문 불이 켜진다면 가능한 방임
q = new LinkedList<Node>();
cnt = 0;
// 헛간 세팅
barn = new ArrayList[n][n]; // 방안에 여러개의 스위치가 있을 수 있으므로 리스트형 배열로 선언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n; j++) {
barn[i][j] = new ArrayList<Node>();
}
}
// 각 방 별로 스위치 정보 입력
for(int i = 0; i < 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arn[x-1][y-1].add(new Node(sx-1, sy-1));
}
// 큐 초기 세팅
q.offer(new Node(0, 0));
visited[0][0] = true;
lightOn[0][0] = true;
cnt++;
findSwitch();
bw.write(String.valueOf(cnt));
bw.flush();
bw.close();
br.close();
}
public static void findSwitch() {
while(!q.isEmpty()) {
Node cur = q.poll();
// 방문가능한 방 체크하기
for(int k = 0; k < 4; k++) {
int nx = cur.x + dx[k];
int ny = cur.y + dy[k];
// 헛간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skip
if(isNotRange(nx, ny)) continue;
// 헛간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 불이 켜져있기만 하다면 방문이 가능해지므로 방문 가능한 방으로 체크
ableRoom[nx][ny] = true;
}
// 현재 방에서 불은 켤 수 있는 방의 불 전부 켜기
for(int k = 0; k < barn[cur.x][cur.y].size(); k++) {
Node tmp = barn[cur.x][cur.y].get(k);
if(!lightOn[tmp.x][tmp.y]) {
lightOn[tmp.x][tmp.y] = true;
cnt++;
}
// 방문 가능한 방이고, 아직 방문한 적이 없다면 큐에 넣고 방문 처리
if(ableRoom[tmp.x][tmp.y] && !visited[tmp.x][tmp.y]) {
q.offer(new Node(tmp.x, tmp.y));
visited[tmp.x][tmp.y] = true;
}
}
// 인접 방 탐색
for(int k = 0; k < 4; k++) {
int nx = cur.x + dx[k];
int ny = cur.y + dy[k];
// 헛간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이미 방문한 방이거나, 불이 꺼져있는 방이거나, 방문 불가능한 방인 경우 skip
if(isNotRange(nx, ny) || visited[nx][ny] || !lightOn[nx][ny] || !ableRoom[nx][ny]) continue;
q.offer(new Node(nx, ny));
visited[nx][ny] = true;
}
}
}
public static boolean isNotRange(int x, int y) {
return (x < 0 || x >= n || y < 0 || y >= n) ? true : false;
}
}
어떤 방에 방문하였을 때, 인접한 방들은 언제든 불만 켜져있다면 방문이 가능한 방이다.
예제 입력 1에서 첫 (1, 1) 방문 시에는 인접 방인 (2, 1)에 불이 켜져있지 않아 방문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후 (1, 3)에 방문 시 방 (2, 1)의 불을 켤 수 있으므로, 방문할 수 있게된다. 하지만 큐의 탐색 과정에서 이미 (1, 1)은 탐색을 마쳤기 때문에 순리대로라면 (2, 1)은 이미 큐에 담길 기회를 잃은 셈이다. 하지만 (2, 1)은 방문할 수 있는 방이 맞고, 방문하여야만 방 (2, 2)의 불을 켤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방 (1, 1) 부터 시작하여, 탐색 과정에서 그 인접 칸들은 모두 방문 가능한 방이라는 사실을 저장해두었다가, 인접 칸 탐색과 함께 방문 가능한 방의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