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jeongwon yun·2023년 4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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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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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유연하고 변경하기 쉽다.

다형성

역할과 구현을 분리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역할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갖는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이를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references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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