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16.8버전에 새로 추가된 기능이다.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그리고 렌더링 직후 작업을 설정하는 useEffect등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class component, render 등을 안해도 된다.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값을 관리한다. initialState(초기값)를 파라미터로 받고, state
와 state
변경할 setState함수를 반환한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state, setState] = useState(초기값);
useState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상태의 기본값
배열의 첫번째 원소는 상태값, 두번째 원소는 상태를 설정하는 함수
함수에 파라미터를 넣어서 호출하면 전달받은 파라미터로 값이 바뀌고 컴포넌트가 정상적으로 리렌더링된다
setState(1); // state의 값을 1로 변경
state
의 값을 변경하려면 setState함수를 불러서 인자에 변경 될 값을 넣어준다
* state를 직접 수정하지 않는 이유
state
를 직접 수정하면 리액트가 render 함수를 호출하지 않아 상태 변경이 일어났는데도 렌더링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상태 변경을 추적하고 변경에 따라 구성 요소를 다시 렌더링 하려면 setState를 사용해야 한다.
useEffect를 사용하면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side effect를 사용할 수 있다.
import react, { useEffect } from 'react';
useEffect(()=>{
console.log('콘솔입니다람쥐');
},[]);
첫번째 파라미터에는 함수, 두번째 파라미터에는 의존값이 들어있는 배열 (deps)를 넣는다
만약 deps
배열을 비우게 된다면, 컴포넌트가 처음 나타날때만 useEffect에 등혹한 함수가 호출된다
useEffect에서는 함수를 반환 할 수 있는데 이를 cleanup함수라고 한다.
deps
가 비어있는 경우네는 컴포넌트가 사라질 때 cleanup 함수가 호출된다
cleanup 함수
useEffect(()=>{
console.log('콘솔입니다람쥐');
});
처음 렌더링 될 때 한번만 실행하고 싶을때는 deps
위치에 빈 배열을 넣는다
cf) 배열을 생략한다면 리렌더링 될때마다 실행
useEffect(()=>{
console.log('콘솔입니다람쥐');
}, [name]);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관리하는 상태, props
로 전달받은 값)을 넣어준다
cf)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마운트 될때도 실행된다
업데이트때만 실행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마운트 될 때 if 문에서는 mounted값만 바꿔주고,
else에서 배열안에 있는 값이 바뀌면 원하는 코드 실행
const mounted = useRef(false);
useEffect(()=>{
if(!mounted.current){
mounted.current = true;
}else{
//원하는 코드
}
}, [바뀌는 값]);
useEffect(()=>{
console.log('콘솔입니다람쥐');
return ()=>{
console.log('celanup;);
};
}, []);
cleanup 함수 반환
언마운트 될 때만 cleanup 함수를 실행하고 싶을 때
: 두번째 파라미터로 빈 배열을 넣는다
특정값이 업데이트 되기 직전에 cleanup 함수를 실행하고 싶을 때
: deps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을 넣어준다
deps에 특정 값 넣기
deps
에 특정값을 넣게 된다면 컴포넌트가 처음 마운트될 때, 지정한 값이 바뀔 때, 언마움트 될 때, 값이 바뀌기 직전에 모두 호출이 된다.
useEffect안에서 사용하는 상태나 props
가 있다면, useEffect의 deps에 넣어주어야 하는것이 규칙이다
만약 사용하는 값을 넣어주지 않는다면 useEffect안의 함수가 실행될 때 최신 상태, props
를 가리키지 않는다
deps파라미터를 생략한다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마다 useEffect함수가 호출된다.
상태를 관리할 때 사용하는 hook 함수로, useReducer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에서 분리시킬 수 있다.
컴포넌트 바깥에 작성 할 수도 있고, 다른 파일에 작성 후 불러와서 사용 할 수도 있다.
import React, { useReducer } from 'react';
const [state,dispatch]=useReducer(reducer,initialState);
state
는 컴포넌트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상태
dispatch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로, dispatch({type:'INCREMENT'})
와 같이 안에 액션을 넣어 호출하면 된다.
첫번째 파라미터는 reducer 함수이고 두번째 파라미터는 초기상태이다
예시1. state가 간단한 숫자인 경우
import Reac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state + 1;
case 'DECREMENT':
return state - 1;
default:
return state;
}
}
function Counter() {
const [number, dispatch] = useReducer(reducer, 0);
const onIncrease = () => {
dispatch({ type: 'INCREMENT' });
};
const onDecrease = () => {
dispatch({ type: 'DECREMENT' });
};
return (
<div>
<h1>{number}</h1>
<button onClick={onIncrease}>+1</button>
<button onClick={onDecrease}>-1</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예시2. state가 복잡한 객체인 경우
import React, { useRef, useReducer, useMemo, useCallback } from 'react';
import UserList from './UserList';
import CreateUser from './CreateUser';
function countActiveUsers(users) {
return users.filter(user => user.active).length;
}
const initialState = {
inputs: {
username: '',
email: ''
},
users: [
{
id: 1,
username: 'velopert',
email: 'public.velopert@gmail.com',
active: true
},
{
id: 2,
username: 'tester',
email: 'tester@example.com',
active: false
},
{
id: 3,
username: 'liz',
email: 'liz@example.com',
active: false
}
]
};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switch (action.type) {
case 'CHANGE_INPUT':
return {
...state,
inputs: {
...state.inputs,
[action.name]: action.value
}
};
case 'CREATE_USER':
return {
inputs: initialState.inputs,
users: state.users.concat(action.user)
};
case 'TOGGLE_USER':
return {
...state,
users: state.users.map(user =>
user.id === action.id ? { ...user, active: !user.active } : user
)
};
case 'REMOVE_USER':
return {
...state,
users: state.users.filter(user => user.id !== action.id)
};
default:
return state;
}
}
function App()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initialState);
const nextId = useRef(4);
const { users } = state;
const { username, email } = state.inputs;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const { name, value } = e.target;
dispatch({
type: 'CHANGE_INPUT',
name,
value
});
}, []);
const onCreate = useCallback(() => {
dispatch({
type: 'CREATE_USER',
user: {
id: nextId.current,
username,
email
}
});
nextId.current += 1;
}, [username, email]);
const onToggle = useCallback(id => {
dispatch({
type: 'TOGGLE_USER',
id
});
}, []);
const onRemove = useCallback(id => {
dispatch({
type: 'REMOVE_USER',
id
});
}, []);
const count = useMemo(() => countActiveUsers(users), [users]);
return (
<>
<CreateUser
username={username}
email={email}
onChange={onChange}
onCreate={onCreate}
/>
<UserList users={users} onToggle={onToggle} onRemove={onRemove} />
<div>활성사용자 수 : {count}</div>
</>
);
}
export default App;
현재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와서 새로운 상태를 반환해주는 함수이다.
reducer가 반환하는 값이 곧 컴포넌트가 지닐 새로운 상태이다.
사용법
function reducer(state,action){
//새로운 상태를 만드는 로직
// const nextState = ...
return nextState;
}
state : 현재 상태
action : 업데이트를 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주로 type 값을 지닌 객체 형태로 사용한다.
// 카운터에 1을 더하는 액션
{
type: 'INCREMENT'
}
// 카운터에 1을 빼는 액션
{
type: 'DECREMENT'
}
// input 값을 바꾸는 액션
{
type: 'CHANGE_INPUT',
key: 'email',
value: 'tester@react.com'
}
// 새 할 일을 등록하는 액션
{
type: 'ADD_TODO',
todo: {
id: 1,
text: 'useReducer 배우기',
done: false,
}
}
참고자료
https://xiubindev.tistory.com/100
https://react.vlpt.us/basic/20-useReducer.html
https://velog.io/@wiostz98kr/React-useReducer-%EC%9D%B4%ED%95%B4%ED%95%98%EA%B8%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