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메모리 계층 구조(Memory Hierachy)

joyful·2021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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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모리 계층 구조(Memory Hierachy)란?

  • 메모리를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어 두는 것
    CPU가 메모리에 더 빨리 접근 가능함

  • 컴퓨터의 설계에 있어 각각의 특징이 있는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저장 장치를 함께 사용하여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게 하는 것

  • 상황에 맞게 여러 저장 장치를 각각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저렴하고 성능 좋은 컴퓨터를 구현하는 설계

    명칭위치접근 속도
    레지스터CPU 내부빠름
    캐시CPU 내부빠름
    메모리CPU 외부레지스터와 캐시보다 느림
    하드디스크CPU 직접 접근 불가데이터를 메모리로 이동시켜 접근 가능

✅ 레지스터(Register)

  • 개념

    • CPU가 요청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
      •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 장치
        • 컴퓨터에서 4대 주요 기능(기억, 해석, 연산, 제어)을 관할하는 장치
        • CPU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방법이 없으므로 메모리로 직접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음
          → 연산을 위해서 반드시 레지스터를 거쳐야 하며, 이를 위해 레지스터는 특정 주소를 가리키거나 값을 읽어올 수 있음
    • 프로세서에 위치한 고속 메모리로, 프로세스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소량의 데이터, 처리 중인 중간 결과 등)를 담고 있는 영역
  • CPU 내부 레지스터 종류

    종류설명
    프로그램 계수기
    (PC, Program Counter)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instruction)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누산기
    (AC, ACcumulator)
    연산 결과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
    명령어 레지스터
    (IR, Instruction Register)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SR, Status Register)
    현재 CPU의 상태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MAR, Memory Address Register)
    메모리로부터 읽어오거나 메모리에 쓰기 위한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MBR, Memory Buffer Register)
    메모리로부터 읽어온 데이터 또는
    메모리에 써야할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입출력 주소 레지스터
    (I/O AR, I/O Address Register)
    입출력 장치에 따른 입출력 모듈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입출력 버퍼 레지스터
    (I/O BR, I/O Buffer Register)
    입출력 모듈과 프로세서 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

✅ 캐시(Cache)

  • 개념

    • 데이터나 값을 미리 복사해 놓는 임시 장소
    • 시스템의 효율성을 위해 사용
      • 캐시의 접근 시간에 비해 원래 데이터를 접근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 값을 다시 계산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
    • 속도가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 사이에서 속도차에 따른 병목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범용 메모리

    캐싱(Caching) : 캐시(Cache)라고 하는 좀 더 빠른 메모리 영역으로 데이터를 가져와서 접근하는 방식

  • 종류

    • CPU 캐시

      • 대용량의 메인 메모리 접근을 빠르게 하기 위해 CPU 칩 내부나 바로 옆에 탑재하는 작은 메모리
      • 하드웨어를 통해 관리

      종류설명CPU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
      L1 캐시일반적으로 CPU 칩안에 내장되어 데이터 사용 및
      참조에 가장 먼저 사용되는 캐시 메모리
      O
      L2 캐시- L1 캐시 메모리와 용도와 역할이 비슷
      - 속도 : L1 캐시 > L2 캐시 > 일반메모리(RAM)
      O
      L3 캐시- L1 캐시, L2 캐시와 동일한 원리로 작동
      - 대부분 CPU가 아닌 메인보드에 내장
      X
    • 디스크 캐시(=디스크 버퍼) : 하드디스크에 내장된 '작은 컴퓨터'(기능 : 디스크 제어, 외부와의 인터페이스)가 소유한 '작은 메모리'(디스크에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작은 메모리)
      => 일종의 기법(하드디스크와 RAM 사이에 존재)

    • 그 외

      • 소프트웨어적으로 관리
      • 페이지 캐시 : 운영 체제의 메인 메모리를 하드 디스크에 복사해 놓는 캐시 ex) 웹 브라우저의 웹 페이지 캐시
  • 지역성

    • 데이터 접근이 시간적, 혹은 공간적으로 가깝게 일어나는 것
    • 캐시가 효율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캐시가 저장할 데이터가 지역성을 가져야 함
    • 종류
      종류설명
      시간적 지역성특정 데이터가 한 번 접근되었을 경우,
      가까운 미래에 또 한 번 데이터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음
      공간적 지역성액세스 된 기억장소와 인접한 기억장소가 액세스 될 가능성이 높음

✅ 메인 메모리(Main Memory)

  • 개념
    • 주기억장치(= 1차 기억 장치)
    • 컴퓨터에서 수치·명령·자료 등을 기억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장치
  • 구성
    • RAM(Random Access Memory) : 휘발성 기억 장치
      • 컴퓨터가 빠른 액세스를 하기 위해 데이터를 단기간 저장하는 구성 요소
      • 사용자가 요청하는 프로그램이나 문서를 스토리지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로드하여 각각의 정보에 액세스
      • 전원이 유지되는 동안 CPU의 연산 및 동작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저장
      • 전원 종료시 기억된 내용 삭제
      • Random Access : 어느 위치에서든 똑같은 속도로 접근하여 읽고 쓸 수 있다는 의미
    • ROM(Read Only Memory) : 고정 기억 장치
         ◾ 컴퓨터에 지시사항을 영구히 저장하는 비휘발성 메모리
         ◾ 전원 종료시 기억된 내용 유지
         ◾ 변경 가능성이 희박한 기능 및 부품에 사용
               ◾ 소프트웨어 : 초기 부팅 관련 부분
               ◾ 하드웨어 : 프린터 작동에 관여하는 펌웨어 명령 등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ard Disk Drive, HDD)

  • 개념

    • 하드 디스크(Hard Disk), 하드 드라이브(Hard Drive), 고정 디스크(Fixed Drive)
    • 비휘발성, 순차접근이 가능한 컴퓨터의 보조 기억 장치
    • 비휘발성 데이터 저장소 가운데 가장 대중적이며 용량 대비 가격이 가장 저렴
  • 작동 원리

    • 보호 케이스 내부의 플래터를 회전 → 플래터에 자기 패턴으로 정보 기록
    • 플래터 표면의 코팅된 자성체에 데이터 기록
    • 회전하는 플래터 위에 부상하는 입출력 헤드에 의해 자기적으로 데이터 기록 및 조회 가능
  • 구성 요소

    요소설명
    제어회로- 하드 디스크의 총괄적인 부분을 제어하는 회로
    - 제어회로 내부의 버퍼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에
      입출력될 데이터를 임시 저장함
    스핀들 모터
    (Spindle Motor)
    플래터의 회전을 담당하는 부분
    플래터
    (Platter)
    - 데이터 기록 담당
    -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한 개 이상 장착
    - 플래터 수 ↑ → 용량 저장 크기 ↑, 안정성 ↓
    액추에이터
    (Actuator)
    제어회로의 명령에 따라 액추에이터 암 구동
    → 헤드가 원하는 데이터 조회 가능
    액추에이터 암
    (Actuator Arm)
    액추에이터를 통해 구동됨
    - 하나의 디스크에 여러 개 달려 있음
    - 암의 끝 부분에 입출력을 위한 헤드 달려 있음
    헤드(Head)- 데이터를 읽고 쓰는 헤드


2. 메모리 계층 구조의 필요성

cpu는 작은 메모리에 더 빨리 접근 가능하다.

✅ 디코딩(명령어 해독 단계) 속도

  • 디코딩(Decoding) : 복호화라고도 하며, 부호화(Encoding)된 정보를 부호(code)화되기 전으로 되돌리는 처리 혹은 그 처리 방식
  • CPU는 3개의 버스를 통해 메모리에 접근함
    • 주소 전달 버스 : CPU가 메모리의 어느 부분의 데이터를 접근할지 나타냄
    • 데이터 전달 버스 : 메모리와 CPU 간 데이터 전송
    • 컨트롤 신호 버스 : CPU의 메모리 접근 여부 표시
  • 주소 전달 버스 및 데이터 전달 버스에 값이 존재하고 컨트롤 신호를 전송 → CPU와 메모리 업무 수행
  • 큰 메모리 용량을 사용할 경우 디코딩하는 데 더 많은 시간 소요됨
    CPU가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가 작아야 함

✅ 자주 쓰는 데이터는 계속 자주 쓰임(참조의 지역성)

  • 큰 메모리를 사용한다고 해도 그 안의 모든 데이터를 고르게 접근하지 않음
  • 자주 쓰이는 데이터는 계속 자주 쓰이고, 자주 쓰이지 않는 데이터는 계속 자주 쓰이지 않음
    => 운영체제·CPU → 자동으로 자주 쓰이거나 쓰일 것 같은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캐시로 읽어옴
  • 자주 쓰이는 데이터는 전체 데이터 양에 비해 작은 양이므로 캐시는 메모리보다, 메모리는 하드디스크보다 더 작아도 됨

✅ 경제성

  • 메모리 구조에서 상층에 속할수록 더 비쌈
  • 메모리 계층 구조의 모양이 피라미드인 이유
    • 비싼 하드웨어는 꼭 필요한 만큼의 크기만 사용
    • 싼 하드웨어를 넉넉한 크기만큼 사용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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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쁘게 코딩하고 싶은 백엔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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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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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9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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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29일

덕분에 잘 읽고갑니다!

답글 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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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7일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멋지네요! 저도 개발 공부하는 중인데, https://quantpro.co.kr/ 해당 사이트 퀀트 내용 어떤지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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