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7142. 낚시왕]

youngtae·2023년 4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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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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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풀이

상어가 이동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어려운 부분이 없는 문제였다.

이동 중 벽을 만났을 때 방향전환을 딕셔너리를 사용해서 변환해주었다.
하지만 이동을 for문을 사용해서 한칸씩 진행하다보니 python에서는 시간초과가 났다. 다른 풀이를 참고해보니 수식계산을 통해서 좌표를 바로 구하는 방법도 있었다.

이동한 상어를 임시 배열에 저장하고 임시배열을 초기배열로 옮기는 방법이 유용했다.

# memory : 154208KB  time : 2556ms (pypy)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R, C, M = map(int, input().split())
arr = [[0] * C for _ in range(R)]
q = deque()
for i in range(M):
    r, c, s, d, z = map(int, input().split())
    # 상어 좌표에 정보 입력
    arr[r-1][c-1] = [s, d-1, z]

move = ((-1, 0), (1, 0), (0, 1), (0, -1))
# 방향전환 딕셔너리
ch_dir = {0:1, 1:0, 2:3, 3:2}
ans = 0


# 낚시
def fishing(n):
    global ans
    # 땅에서 가장 가까운 상어 낚시
    for i in range(R):
        if arr[i][n] != 0:
            ans += arr[i][n][-1]
            arr[i][n] = 0
            break


# 상어이동
def shark(arr):
    tmp = [[0] * C for _ in range(R)]
    for x in range(R):
        for y in range(C):
            if arr[x][y] != 0:
                r, c, s, d, z = x, y, arr[x][y][0], arr[x][y][1], arr[x][y][2]
                for i in range(s):
                    r += move[d][0]
                    c += move[d][1]
                    # 범위 벗어나면 방향 전환
                    if r < 0 or r >= R or c < 0 or c >= C:
                        r -= move[d][0]
                        c -= move[d][1]
                        d = ch_dir[d]
                        r += move[d][0]
                        c += move[d][1]
                 # 이동 좌표에 다른 상어 있으면 크기 비교 후 잡어먹기
                if tmp[r][c] != 0:
                    if tmp[r][c][-1] < z:
                        tmp[r][c] = [s, d, z]
                else:
                    tmp[r][c] = [s, d, z]

    return tmp

# 열 길이만큼 진행
for i in range(C):
    fishing(i)
    arr = shark(arr)
print(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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