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OOP 클래스와 객체

이은엽·2023년 5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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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을 객체의 조립을 만드는 방식
-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객체로 나누어 관리하고 구성한다.
- 객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소드로 구성

장점

1. 모듈화와 재사용성 : 객체는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다른 객체와 결합이 가능하다. 즉, 재사용성을 높여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2. 캡슐화 : 객체의 내부의 상태를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캡슐화. 코드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여준다.
3. 다형성 : 객체는 다양한 형태로 동작.
4. 상속 : 부모 클래스에서 자식 클래스로 코드를 상속. 중복성 제거 및 재사용성을 높인다.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 Class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틀(template)
	- 객체가 가져야 할 속성과 행위를 정의한다.
- Object :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인스턴스(instance)
	-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

클래스 설계 및 구현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 필드(상태)와 메소드(동작)으로 구성된다.
- 클래스 설계는 요구사항 분석 -> 클래스 분해 -> 클래스 관계 정의 -> 클래스 구현 단계이다.
- 클래스를 구현 할 때 주의 할 점
	응집도, 결합도,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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