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생성 방법 중 리터럴 방식,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 생성자 함수를 작성하고 new 키워드로 호출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let person = {
name: 'Lee',
sayhello : function(){
console.log(`Hello! My name is ${this.name}.`);
}
}
console.log(typeof person); // Object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ƒ}
radius
의 값은 다르지만 getDiameter()
메서드는 완전히 동일하다.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매번 다른 변수에 객체를 작성해야하 한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console.log(`Hello! My name is ${this.name}.`)}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ƒ}
person.sayHello() // "Hello!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를 여러 개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radius가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radius가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 // Circle {radius: 5, getDiameter: ƒ}
console.log(circle2) // Circle {radius: 10, getDiameter: ƒ}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 2. 인스턴스 초기화
// Circle {} 객체에 프로퍼티 추가하는 과정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를 암묵적으로 반환한다
}
// 4.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인스턴스
이다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this 바인딩은 this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예시1-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원래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하지만, 반환할 객체를 명시하면 this반환은 무시된다
return {};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 this가 무시됐기 때문에 인스턴스 초기화를 통해 객체에 추가된 프로퍼티들이 반환되지 않는다.
-예시2-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도록 기술하면, 원시 값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return {};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1. 생성자 함수로서 정의하지 않은 일반 함수를 new 연산자로 호출할 때
function add(x, y) {
return x + y;
}
let inst = new add();
console.log(inst); // {}
2. 객체를 반환하는 일반 함수를 new 연산자로 호출할 때
function createUser(name, role) {
return {name, role};
}
let newInst = new createUser('Lee', 'admin');
console.log(newInst); // {name: 'Lee', role:'admin'}
3. 생성자 함수로 정의한 함수를 일반함수로 호출하는 케이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 // undefined
// 일반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5
console.log(getDiameter()) // 10
circle.getDiameter() // TypeError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