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Zephyr 실습하기

Yerin·2021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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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제로 3D 모델을 만들어 보았다.

먼저 3D Zephyr를 아래에서 다운 받는다.
https://www.3dflow.net/3df-zephyr-free/

설치 후 설정을 바꿔줘야한다.
Tools → Options 에서 Up Axis(법선축)를 Y로 수정한다.

이제 3D 모델로 생성할 물체의 사진을 찍어야 한다.
여러번 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을 유의해서 사진을 찍었다.

  • 그림자 부분은 인식이 어렵다.
  • 주변에 다른 물체가 있으면 인식이 어렵다.
  • 50장까지 업로드 가능하다.
  • 바닥보다는 의자에 올려놓는 것이 좋다.

총 46장을 찍었고, 사정상 바닥에서 찍게 되었다.

1. 프로젝트 생성

Workflow → New Project
여기서 Online for precomputed camera calibration (사전 계산된 카메라 ~) 체크를 해제해준다.

나는 어쩌다보니 한글판이 깔렸지만, 검색하면 대부분 영어판 기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영어로 설치하는 것이 편하다.

나의 미니언즈 사진을 모두 선택해서 넣어준다.

Next를 계속 누른 뒤 해당 창이 나오면
category - General, preset - Default로 맞춰준다.

Next를 누르고 실행(Run)을 누른다.

사진이 많아서 그런지 2-3분 정도 기다렸다.


인식된 사진이 많을 수록 모델이 잘 나온다.
다행히 모든 사진이 인식되었다.
전에 한 프로젝트는 반도 인식이 안되었다.😅


누구세요
흐음 뭐가 만들어지긴 했다.

2. Make Dense Point Cloud

Workflow → Advanced → Dense Point Cloud Generation → run
이 과정을 지나면 물체가 좀 더 선명해진다.

이제 좀 미니언 같다.

깔끔하게 좀 다듬어줬다.
오른쪽 Editing(편집) -> Selection(선택) -> By Hand(수동 선택) -> Delete(삭제)

아래 아이콘을 눌러 translation / rotation 조정해 평행을 맞춰준다.

미니언을 눕혀줬다. 한결 편해보인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Bounding Box -> Edit Bounding Box을 눌러 경계상자를 지정한다.

마우스 조작이 힘들어 여기서 좀 힘들었다.


3. Mesh Extraction

Workflow → Advanced → Mesh Extraction → run
설정은 위와 똑같이 모두 기본으로!

헐 좀 깔끔해졌다. 장판은 덤

(선택사항) large triangle을 설정하고 간략화하는 과정
Tool → Mesh Filters → Retopology → Apply Filter
왜 선택사항인지는 모르겠지만 알려주셨으니 한다.

4. Mesh Decimation

vertex count를 줄여주는 과정
Tools → Mesh Filters → Decimation
Target Vertices(대상 정점)를 5000~10000 사이로 맞춰준다.



우리 미니언이 화질구지가 되었다. 슬퍼보여


5. Mesh Generation with Textures

Workflow → Textured Mesh generation → run
(Category - General, Presets - Default Single Texture)


다시 고화질이 된 우리 이언이 질감이 살아있다.
짱신기..

6. Export

Export → Export Textured Mesh
Format (형식) - Obj/Mtl
Export as single texture (단일 텍스처로 내보내기) 체크 ✔️
Local Rendering Reference System (상대 좌표계) 체크 ✔️

파일 (jpg, mtl, obj) 3개가 저장되었다

만세! 🙌

jpg 파일은 뭘하든 이렇게 저장되더라.

심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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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코딩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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