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는 사용자가 원하는 반응 또는 기대값을 얻기 위한 "트리거"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버튼 클릭 / 스와이프 같은 행위는 UI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따라서 UI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잘 구성되어 있을수록 더욱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므로 결과적으로 UX의 향상으로 이어진다.
사실 이 부분은 각자의 근거에 따라 답이 갈리는 부분이지만, UI가 선행한다고 말하고 싶다. 시각적이고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처음으로 서비스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즉 무엇도 보거나 듣거나 느끼지 못하고 사용자 경험을 쌓기는 어렵기에, UI 이후에 UX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이 UI가 UX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만큼 둘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는 뜻이다.
UI 라이브러리는 이미 작성된 우수한 UI 키트들의 모음이고, 디자인 시스템은 웹이나 서비스 디자인에 적용되는 디자인 스타일의 규칙이나 가이드라인을 의미한다.
즉 각 회사, 혹은 프로젝트의 디자인 시스템에 따라 그에 적합한 UI 라이브러리가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UI는 사용자와 서비스 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훌륭한 UI 디자인은 UX를 개선하고, 이는 비즈니스 가치와 직결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익성의 증대를 기대하게끔 한다.
즉 UI와 UX는 단순한 디자인을 넘어서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