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깅] UI/UX

WAYPIL·2023년 4월 12일
0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프론트엔드 44기
Section 3 Unit 2 : [사용자 친화 웹] UI/UX


UI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사람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수단을 말한다.

UI는 그래픽 요소와 물리적 요소로 나눌 수 있다.

  • 그래픽 요소: 터치 버튼, 모달창 등등
  • 물리적 요소: 키보드, 마우스, 전원 버튼 등등

UX

  • [어려운 설명]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제품/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 [쉬운 설명]
    사용자가 느끼는 모든 종류의 편리성을 말한다.

UX는 외부적 경험과 내부적 경험으로 나눌 수 있다.

  • 외부적 경험: A/S, 사후지원 등등
  • 내부적 경험: 반응 속도, 앱 보안성 등등

UI와 UX의 차이점

UX ⊃ UI

UX는 UI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UI는 UX의 내부적 경험들 중 하나로서,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저 말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정상이다.

그럼 이렇게 이해해보는 건 어떨까?

  • [UI] : 기능이 있는가 없는가
  • [UX] : 그 기능이 편한가 불편한가

그래서 나쁜 UX & 좋은 UI는 존재할 수 있다. 제품 자체는 잘 만들었는데 서비스 센터가 불친절하다거나 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반면 나쁜 UI & 좋은 UX는 존재할 수 없다. 어떤 프로그램의 UI가 나쁘면, 당연히 사용자가 불편하다(=UX가 안 좋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UX의 문제점을 찾아냄으로써 UI를 개선할 수도 있고, UI를 개편함으로써 UX가 나아지기도 한다. 이렇듯 UI·UX는 상호보완적인 매우 긴밀한 관계이다.



<주의 사항>

이 게시물은 코드스테이츠의 블로깅 과제로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설명이 온전치 못하거나 글의 완성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profile
Self-improvement Guarantees Future.

0개의 댓글